■ 네임드 주요 패턴
• 3, 6, 9 참/거짓 패턴
• 배신자 찾기 패턴
• 별 자리 패턴
• 패턴 취소하기
■ 네임드 공략
• 3, 6, 9 참/거짓 패턴
- 타르스키의 HP가 90% 미만으로 떨어지면 “이제 슬슬 거짓말도 섞어 볼까?”라는 대사와 함께 우측에 ‘타르스키의 변덕’이라는 게이지가 생기고 타르스키에 3, 6, 9로 표시되는 버프가 추가 됩니다.
- 변덕 게이지는 시간에 따라 누적되며, 100이 되면 ‘별자리 찾기’ 패턴과 함께 0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변덕 게이지는 패턴을 사용 중일 때는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패턴 사용 시 변덕 게이지가 얼마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 다.
- 또한 타르스키의 ‘3’, ‘6’, ‘9’ 버프는 타르스키의 맷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빠르게 클리어를 하고 싶다면 별자리 패턴을 성공시켜서 버프를 제거하는 게 중요합니다.
- 변덕 게이지에 숫자 3, 6, 9 중 하나의 숫자라도 들어있다면 거짓 패턴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거짓 패턴은 공략은 정상적인 패턴 공략의 반대라는 점을 알고 계시면 쉽게 공략하실 수 있습니다.
GM라무스의 Q&A
GM로스 : 라무스님 3, 6, 9가 들어가면 거짓이라는 게 무슨 말이에요?? 도저히 모르겠어요..
GM로스 : 로스님 걱정마세요! 제가 천천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타르스키는 참/거짓 패턴에 포함되는 공격은
‘근폭/원폭’, ‘보호막’, ‘개인 장판’ 세 가지 패턴입니다.
세 가지 패턴을 사용할 때 변덕 게이지의 숫자에 3, 6, 9가 포함되면
거짓 패턴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즉, GM로스와 수호자님들은 타르스키가 패턴을 사용하려고 할 때
(1) 사용하려는 패턴이 위 세 가지 중 하나인지 확인한 다음
(2) 게이지를 보고 참/거짓을 확인하고
(3) 참/거짓에 따라 패턴을 공략!!
총 3단계에 걸쳐서 공략을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변덕 게이지 ‘13’에서 패턴을 사용한다면
변덕 게이지에 숫자 3이 들어있기 때문에 거짓 패턴을 사용하겠죠??
그럼 참/거짓을 사용하는 패턴들은 어떤 게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근폭/원폭 패턴
- 타르스키가
“주변을 초토화시켜주마!”라는 대사와 함께 근폭/원폭 패턴을 사용합니다.
-
참인 경우: 대사처럼 타르스키의 주변(빨간 장판)에 높은 대미지를 주는 폭발을 사용합니다.
-
거짓인 경우: 대사가 거짓말이므로 주변 반경(빨간 장판)을 제외한 바깥쪽에 대미지를 주는 폭발을 사용합니다.
- 즉, 참일 때는 빠르게 장판을 벗어나야 하고, 거짓일 때는 빨간 장판 안에 위치해야 합니다.
[참일 때는 빨간 원 밖으로, 거짓일 때는 빨간 원안에 있어야 한다]
• 보호막 패턴
- 타르스키가
“나를 지켜줘! 보호막!!”이라는 대사와 함께 보호막 패턴을 사용합니다.
-
참인 경우: 타르스키가 보호막을 시전하고 대사처럼 타르스키를 보호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보호막을 파괴해야 합니다. 파괴하지 못하면 모든 캐릭터의 HP를 1로 만들며, 이후 모든 캐릭터를 끌어들인 이후 점프 공격을 합니다.
-
거짓인 경우: 타르스키의 보호막을 파괴하면 안되며, 이후 모든 캐릭터에게 개인 장판을 선물해줍니다. 이 장판은 일정 시간 바닥에 깔려있기 때문에 최대한 맵 가장자리에 깔아 주는 게 좋습니다.
[참일 때는 보호막을 파괴하고 거짓일 때는 가장자리로 이동해서 장판을 깔아야 한다]
• 개인 장판 패턴
- 타르스키가
“난 한 놈만 죽일 꺼야!”라는 대사와 함께 자신과 가까운 캐릭터 1명에게 개인 장판 패턴을 사용합니다.
-
참인 경우: 대사처럼 한 캐릭터에게만 장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 장판에 걸린 캐릭터(주로 탱커)는 타르스키와 거리를 벌린 이후 장판이 고정될 때 회피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
거짓인 경우: 개인 장판의 범위를 제외한 모든 범위가 즉사하는 대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개인 장판에 걸린 캐릭터 근처로 모든 캐릭터가 모여야 합니다.
[참이라면 타겟이 된 캐릭터 혼자 회피를 하고 거짓이라면 원 안으로 모두 들어가야 한다]
• 배신자 찾기 패턴
- 타르스키의 HP가 60%미만으로 떨어지면
“서로를 불신하게 만들어주지…”라는 대사와 함께 배신자 찾기 패턴을 공격 패턴 중에 섞습니다. 이후
“너네 중에 거짓말쟁이가 있군”이라는 대사를 사용하면 배신자 찾기 패턴을 사용합니다.
- 배신자 찾기 패턴의 큰 틀은
희생자와
배신자입니다. 배신자 찾기 패턴이 시작되면 희생자를 선정하여 기절 상태에 빠뜨리고 남은 4명의 캐릭터에게는
배신자의 표식이 머리 위에 생깁니다.
■ 희생자: 패턴 시작과 함께 기절 상태에 걸리고 장판이 생깁니다. 일정 시간 이후 주변 반경에 폭발 대미지와 출혈 이상상태를 적용시킵니다.
■ 배신자: 일정 시간 이후 자신 주변의 일정 반경에 자신을 제외한 캐릭터에 즉사 대미지를 입힙니다.
- 배신자 표식은 타르스키에 스킬/일반 공격 등을 통해 표식을 지울 수 있습니다. 배신자의 경우 표식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캐릭터가 배신자인지 확인하고 아니라면 어떤 캐릭터가 배신자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 즉, 희생자를 제외한 캐릭터들은 타르스키를 때려서 표식이 없어지는지 확인한 뒤
(1) 배신자를 제외한 나머지는 희생자 근처로 이동하여 함께 폭발 대미지를 나눠 받고 배신자는 혼자서 멀리 떨어진다
(2) 희생자를 제외하고 모두 표식이 없어지면
‘배신자=희생자’이므로 희생자 주변에서 멀어진다
• 별 자리 찾기 패턴
- 타르스키의 변덕 게이지가 100이 되면 타르스키가 맵 중앙으로 이동하고
“이것도 피해보시지?”이라는 대사를 합니다. 이후 맵 가장 자리에 빈 공간과 별 모양이 출력되는 5개의 공간이 무작위로 출력됩니다.
- 별 모양 공간이 안전 지대이며 각 자리마다 1명만 도망칠 수 있으므로 5개 공간에 나눠서 들어가야 합니다.

- 만약 공간 안에 들어가지 못하면 스킬과 HP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눈사람’ 디버프가 적용되므로 걸린 캐릭터는 빠르게 정화를 받아야 합니다. 디버프가 없는 캐릭터에 디버프를 전염시키므로 빠른 정화가 필요합니다.
- 추가적으로 5명의 캐릭터가 별자리 찾기에 100% 성공한 경우와 실패한 경우에 따라서 앞으로 타르스키 패턴에 변화가 생깁니다.
■성공: 타르스키의 3, 6, 9 버프 중 하나가 사라지며, 사라진 버프의 숫자는 거짓이 아니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수호자님들의 캐릭터들은 힘 증가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 “제법 하는걸?! 특별히 3은 빼주지!”
> 타르스키의 ‘3’ 버프 삭제, 패턴 사용 시 변덕 게이지에 3이 포함되더라도 거짓 패턴을 사용하지 않음
■실패: 3, 6, 9 버프가 삭제된 상태라면 다시 추가되며, 타르스키가 광폭화 버프를 받습니다. 성공한 인원이 2명 이하라면 추가적으로 모든 캐릭터에 HP가 1만 남는 공격을 합니다.
*광폭화 버프: 타르스키의 힘, 이동속도, 공격 속도가 상승하며 실패 시 계속해서 중첩됩니다.
GM라무스의 TIP!! – 별자리 찾기 패턴 쉽게 하기!!
별자리 찾기 패턴은 무작위로 생성되는 별자리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변덕 게이지가 100이 되었을 때 대응하면 별자리를 찾아가기 어렵습니다.
즉, 변덕 게이지가 100이 되기 전부터 준비를 한다면 쉽게 공략할 수 있겠죠??!
변덕 게이지는 약 1초에 1씩 차오르기 때문에 변덕 게이지가 95정도 된다면
별자리 찾기 패턴을 마음 속으로 인지하고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별자리는 맵 가장자리에 무작위로 나타나기 때문에
100에 가까워진다면 5명의 캐릭터가 산개하여 별자리를 찾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변덕 게이지가 100에 가까워지면 미리 산개해서 별자리를 찾을 준비를 하자]
• 패턴 취소하기
- 타르스키가 패턴을 사용한 이후 “싫어! 귀찮아졌어!!”라는 대사를 한다면 패턴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패턴 취소로 물리적인 대미지를 주진 않지만 갑작스런 취소로 수호자님들의 멘탈에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클래스 별 유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