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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새소식GM노트

[GM노트][수정] 테스트 서버 피드백 반영 계획
작성자
GM
작성일
2017.12.14 16:54
조회수
조회 10819

 

 

안녕하세요 GM라무스입니다.

 

11/27() ~ 12/14() 운영된 각성 테스트 서버에 많은 수호자 여러분이 참여를 해주셨는데요.

먼저, 소중한 의견과 오류를 제보해주신 수호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 _ _)

 

지금부터, 테스트 서버 게시판을 통해 보내주신 내용이 어떻게 반영되었고,

또 적용될 예정인지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크게 밸런스와 오류수정 2가지에 대한 계획을 말씀드리고자 하며,

아래 내용 외에도 게시판 및 문의 등 다양한 경로로 보내주고 계신 피드백에 대해

꾸준히 검토하여 각성 업데이트 전까지 최대한 문제 없도록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v 검투사

코멘트 : 각성 스킬이 전장에서 사용 불가능한 점, 통합된 스킬이 기존 스킬의 사용성을 대체하기에 부족했던 점을 확인하여, 일부 스킬 삭제 사항이 롤백됩니다.

또한, 물어뜯기와 근성 연타 스킬이 통합되며, 각성 스킬들의 조작 난이도 및 편의성 개선을 위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충격의 외침, 도발 난무, 그림자 분신, 명령하기: 공격해, 명령하기: 따라와

n   삭제되었던 충격의 외침 스킬을 다시 습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n   삭제되었던 문장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도발 난무

n   첫 번째 타격 적중 시 스택이 1 추가됩니다.

-          내려찍기

n   시전 도중 데미지 감소 50% 기능이 제거됩니다.

n   적중 대상에게 적용되던 이속 감소 디버프가 더이상 걸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근성 연타

n   시전 도중 데미지 감소가 50% 되도록 변경됩니다.

n   적중 대상에게 이속 감소 디버프가 적용됩니다.

-          몰아치기

n   데미지 감소 비율이 30%에서 50%로 증가합니다. 

-          이단 검무

n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7초로 변경됩니다.

n   칼날의 결의 사용 후, 스킬 사용 시 버프가 치명타 유발 확률 15% 증가에서 치명타 발생확률 2배 증가로 변경됩니다.

n   타격마다 1씩 총 '2'만큼 쌓이던 스택이 마지막 타격에만 '1' 추가되도록 변경됩니다.

n   기본 시전 속도가 상승합니다

n   1, 2타의 타격 시점이 앞당겨집니다.

n   다음 스킬 선 입력 가능 시간이 증가합니다.

-          종단 가르기

n   1회 사용 시 도약 후, 공중 회전하는 모션의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n   스택이 전보다 이른 시점에 쌓이도록 변경됩니다.

n   긴급회피, 쌍검 방어 스킬을 통해 2(내려찍는 공격) 사후 모션을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n   (추가) 2타 스킬 위력이 10% 감소합니다.

-          칼날 폭풍

n   1타 버프를 부여하던 스킬이 삭제되고, 사용 시 바로 공격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n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변경됩니다.

n   기본 시전 속도가 상승합니다.

n   종단 가르기, 질풍 가르기, 긴급 회피 뒤에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시전 속도가 추가로 상승합니다

n   스킬 위력이 27030으로 증가합니다.

-          폭풍의 기운

n   필살의 의지를 사용했을 때, 폭풍의 그림자 II가 즉시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폭풍의 그림자 II - 폭풍의 기운으로 이루어진 분신이 소환되어 10초간 20% (수정)10% 의 추가 타격을 입힙니다. (폭풍의 그림자 I - 5%)

    또한 공격속도 7%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 7% 감소 효과가 지속됩니다.

-          회전력 충전

n   종단 가르기 적중 시, 칼날 폭풍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 이상 감소하지 않습니다.

 

 

v 무사

코멘트 : 현재 밸런스 적당한 것으로 생각되어, 스킬 사용 편의성만 개선됩니다.

 

-          섬단

n   섬단 사용 후 스킬 연계가 매우 난이도가 높아 스킬 연계가 부드럽게 되도록 변경됩니다.

-          턱부수기

n   기존 PVP와 동일하게 플레이어 대상으로는 다운 유발로 롤백됩니다.

 

v 광전사

코멘트 : 의도한 밸런스보다 더욱 강력하고, 의도하지 않은 플레이(폭주를 쓰고 죽은 뒤 아이템 스왑 등)를 하지 못하도록 변경됩니다.

또한, 태풍 패시브로 인한 쿨타임이 어긋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모아치기

n   투지의 문장 효과가 24% 12% 로 변경됩니다.

-          폭주

n   폭주 시전 대미지가 현재의 50%수준으로 변경됩니다.

n   치명타 유발 하향

n   쌍수 강화 효과 완화

-          소용돌이: 태풍

n   패시브로 인한 쿨타임 증가 수치 조정과 이에 따른 위력이 변경됩니다.

 

v 정령사

코멘트 : 회복량이 의도보다 높아 전반적으로 수정되며, 환생의 축복이 지속시간보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긴 것에 대한 피드백이 있어 추가로 개선됩니다.

 

-          회복탄

n   테스트 서버 기준으로 회복량 75%수준으로 변경

-          영기소환

n   회복탄, 신비의 구슬 연계로 인한 추가 회복량 15000으로 수정

-          정령화 생명의 정령

n   소환 시 HP회복량 2%에서 1.5%로 변경

-          환생의 축복

n   이상상태 지속시간 5분에서 10분으로 변경

 

v 사제

코멘트 : 각성 스킬이 전장에서 사용 불가능한 점, 통합된 스킬이 기존 스킬의 사용성을 대체하기에 부족했던 점을 확인하여, 일부 스킬 변경 및 삭제 사항이 수정됩니다.

또한, 힐러 클래스의 조작 난이도 개선 및 서포터로써의 역할 강화를 위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혼신의 주문, 찬란한 섬광, 정화의 바람은 스킬 편의성 개선을 위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재생의 성역

n  삭제되었던 재생의 성역 스킬을 다시 습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n  삭제되었던 문장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신성의 번개

n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로 버프 지속시간이 20초로 변경됩니다.

-          구원의 손길

n   끌려온 대상에게 부여되는 무적 지속시간이 2.5초로 증가합니다.

-          치유의 바람

n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변경됩니다.

-          심판의 주문

n   자신에게 치명타 100을 부여하던 버프 효과가 20초가 파티원에게

치명타 40 40(수정) 치명타유발30 , 20 부여하는 버프로 변경됩니다.

n   파티 버프가 파괴의 정령이랑 겹치지 않도록 변경(파괴의 정령 하위 효과)(추가)

n   재사용 대기시간 2분에서 3분으로 변경됩니다.

-          축복의 기운

n   10초동안 받는 피해 5% 감소 및 초당 hp회복이 100으로 변경됩니다.

-          찬란한 섬광

n   강화 축복의 기운의 효과가 3초 간 다운, 경직, 스턴 저항 및 받는 피해 20% 감소, 초당 hp 500회복으로 변경됩니다.

n   투사체가 날아가는 속도가 증가합니다.

-          심판의 기운 수호의 주문

n  명칭이 수호의 주문으로 변경됩니다.

n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기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Ø   신의 숨결 적중 시, 부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하고

부활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수정)심판의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 하도록 변경됩니다.

 

Ø 천벌의 연쇄 적중 시, 수호의 갑옷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수정) 천벌의 연쇄 1타 적중 시에만, 수호의 주문쿨타임이 1초 감소 하도록 변경됩니다.

 

-          혼신의 주문

n   범위의 문장 효과가 범위 15% 증가에서 35% 증가로 변경됩니다.

n   단계별 차징 시간이 단축됩니다.

n 차징 도중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삭제)

n   차징 단계에 따른 mp 소모량이 300/300/300/450으로 하락됩니다.

n   파티 버프가 번개의 정령이랑 겹치지 않도록 변경(번개의 정령 상위 효과)(추가)

n   치명타 위력 증가 수준 1단계: 0.07 2단계: 0.08 3단계: 0.09 4단계: 0.1배로 변경 (추가)

 

-          정화의 바람

n   집중의 문장 효과가 25%에서 40%로 변경됩니다.

 

 

 

[수정완료]

- 필드네임드 폭풍의 카나쉬 레벨 및 HP 등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문제

- 던전 입장 후 on/off 스킬 사용 시 이전에 활성화했던 스킬의 활성화 표시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

- 벨리카 연회 기념 주화가 없을 경우 뜻밖의 손님 단계 진행이 불가능한 문제

- 벨리카 연회 퀘스트에서 '벨리카 연회 기념 주화'를 습득하지 않고 진행이 가능한 문제

- 벨리카 연회장에서 행운상자 오픈시 상자가 열리는 애니메이션이 반복되는 문제

- 사용 시 문장 포인트가 5증가되는 벨리카 연회 기념품을 창고 보관 할 수 있는 문제

- 검투사 각성 스킬들을 쿨타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문제

- 검투사 쌍검 방어 스킬 발동 중 무쌍난무 : 가르기 스킬을 이어지는 스킬로 연계할 수 없는 문제

- 광전사 폭주 스킬의 아이콘이 특정 이상상태의 아이콘으로 출력되는 문제

- 광전사 전용 장비 옵션의 광기 증폭 효과 지속시간 증가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

- 권술사 거인의 힘 적용 상태에서 분노의 승천타 사용 시 거인의 힘이 해제되는 문제

- 권술사 클래스의 분노의 승천타 스킬 사용 후 파티원인 정령사 클래스의 파티 순간이동 스킬 사용 시 카메라 쉐이크가 발생하는 문제

- 권술사 클래스의 각성 스킬을 이어지는 스킬로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한 문제

- 사제클래스로 혼신의 주문 스킬에 범위의 문장 적용 시 이펙트 범위가 증가하지 않는 문제

- 정령사 클래스에서 정령화 스킬 사용 후 강화 생명의 정령 소환 시 외형은 정상적이나 가운데 부분에 선이 그어져 있는 문제

- 정령사 클래스로 세계의 벽 퀘스트 진행 중 전투공간 입구에서 순간이동 스킬을 사용해 일부 단계를 건너뛸 수 있는 문제

- 정령왕 소환 스킬이 휴먼 남성에서만 강한 문제

- 정령사 클래스에서 특정 스텝으로 정령 소환 시 정령의 외형이 비정상 적으로 출력되는 문제

- 정령사 클래스의 정기폭발 스킬 사용하여 구슬 1개 폭파 시 많은 양의 HP가 한번에 회복되는 문제

- 힘모으기 II 스킬 활성화 하여도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는 문제

- 무사로 게임 접속 시 MP 0으로 변하는 문제

 

[수정 준비중]

- 광전사  폭주 : 야수의 돌진 스킬 사용 시 일부 이상상태가 제거되나, 툴팁에 해당 내용이 없는 문제

- 권술사 일부 각성 스킬의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

- 권술사의 강타 스킬 사용 후 파티원인 정령사 클래스의 파티 순간이동 스킬 사용 시 순간이동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

- 신규 각성 스킬 사용 시 일부 헤어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문제

- 전선 유지 스킬의 탑 어그로 유지 시간이 5초보다 긴 문제

- 일부 on/off 스킬 활성화 상태에서 전장 입장 시 스킬 숏컷에 활성화되어 있지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 내면세계에서 '미스텔의 가호' 이상상태 적용 상태로 무사 '섬단' 스킬 2타 사용 후 한번 더 사용할 수 있는 문제

- 검투사 질풍 가르기, 근성 연타를 긴급 회피로 캔슬 할 수 없는 문제

 

※ 위 내용 외에도 접수된 모든 오류에 대해 확인 중이며,

 내용이 많아 전체 접수 내용을 안내드리기 어려웠던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힐러 클래스의 각성 퀘스트 진행 관련]

다른 클래스 대비 힐러 클래스로 각성 퀘스트를 수행하는데, 난이도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실제 테스트 서버 내 이용 현황을 확인해본 결과, 힐러 클래스의 퀘스트 완료 소요 시간이 긴 것으로 확인되어

아래와 같이 조정할 예정입니다.

 

- 각성 퀘스트 수행 특수공간에서 사제와 정령사의 데미지를 15% 증가 (특수 이상상태 적용)

- 몬스터의 공격력이 테스트서버에 비해 1/3 정도 수준으로 감소될 예정입니다.

 

[잠재력 패시브 관련]

테스트 서버 운영 결과,
비각성 클래스에게 적용된 잠재력 패시브의 수준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잠재력 패시브를 지금보다 상향할 경우, 성장없이 각성 클래스보다 우위에 설 가능성이 있어서,

비각성 클래스의 잠재력 패시브는 현재 수준을 유지하고,
아직 발견하지 못한 딜사이클/버그 등으로 인해 특정 각성 클래스의 오버밸런스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테스트 서버 피드백 반영 계획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각성 업데이트까지 많은 의견들에 대해 검토하고,

업데이트 이후에도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신속히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테스트 서버에 소중한 시간내어 주신 수호자 어려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곧 업데이트 될 각성 컨텐츠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 글이 수호자님께 도움이 되었나요?

의견을 보내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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