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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새소식GM노트

[GM노트] 그것이 알고 싶다! -길드대전&길드개편-
작성자
GM
작성일
2016.06.28 15:40
조회수
조회 9426

 

 

 

 

안녕하세요, GM루키나입니다.^ ^

 

요즘 길드대전 & 길드개편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새로 추가되는 컨텐츠이기에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많은 수호자분들께서 [개발자노트 길드대전 & 길드개편]에 열띤 질문과 큰 관심을 가져 주셨어요.

 

수호자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에 대답하고자 질문해주신 내용에 대해

개발자분들과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자, 그럼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확인해볼까요?

 

 

 

 

 

.

 

 

Q1. 길드대전 4번 항목이 잘 이해되지 않아요.

(4. 전략과 전술 : 대전이 진행되는 도중 일정한 장소와 시간에 등장하는 역전 네임드를 처치할 경우

매우 큰 보상과 함께 처치한 길드 전체에게 특수 효과가 부여됩니다. )

 

길드전 내 필드(PK)에서 PVE몬스터를 잡는 것인지,

아예 PK가 불가능한 지역에서 PVE몬스터를 잡는 것인지 헷갈립니다.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길드대전 지역은 상시 길드간 PVP가 가능합니다.

몬스터는 길드대전 지역에서 길드대전 진행 중 최대 세 마리까지 등장합니다.

 

규모가 작은 PVP 길드나, 규모가 크지만 PVE 성향의 길드에게도 보상 획득의 기회가 존재하도록

마지막 일격을 가한 사람이 소속된 공격대에게는 보상 루팅 권한이소속 길드에게는 버프가 주어집니다..

다만, 가입된 길드가 없는 사람이 마지막 일격을 가한 경우 루팅권한은 소속 공격대에게 주어지지만

버프는 사라집니다.

 

 

Q2. 길드대전 보상을 PVP를 잘 하는 길드가 독점할 것이 우려되는데요,

중소형길드의 설 자리가 좁아질까 걱정됩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완되나요?

 

길드당 최대 가입인원 수를 계정단위로 120명으로 제한하여

수백 명 단위의 초거대 PVP길드 및 연합이 보상을 독점할 수 없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길드대전 보상의 일환인 몬스터 보상은 마지막 타격을 한 공격대가 차지하기 때문에

길드 규모와 상관없이 중소형길드도 보상 획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아울러 길드대전 몬스터 버프는 승패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며,

버프보다는 보상에 비중을 크게 두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보상이 메인, 버프는 보너스의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중소형길드에게는 몬스터 보상이 매력적일 것이며,

대형길드라 해서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길드대전은 PVP성향의 길드에 초점을 맞춘 컨텐츠입니다.

향후 PVE성향의 길드를 위한 레이드 컨텐츠가 이번 여름에 이어서 업데이트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Q3. 길드 리뉴얼은 길드 인원, 접속률이 저조한 길드에서는 임무 수행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중소형길드라고 대형길드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소형길드와 대형길드의 경험치 획득량 차이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최소 5인으로 구성된 길드도 충분히 길드임무를 수행하실 수 있을 것이며,

이 부분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면 기준을 더욱 완화하여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Q4. PVP보다 PVE를 좋아하는 유저가 더 많은데, PVP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모든 성향 유저의 즐거움을 위해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PVP 유저가 결과적으로 소수가 된 것이지 PVE 유저를 배척하거나 의도적으로 차별할 계획은 없습니다.

무분별한 PVP로 인해 PVE 유저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Q5. 길드 대전 업데이트 보다 서버통합, 밸런스 패치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가장 먼저 업데이트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업데이트 순서를 바꾸실 수는 없나요?

 

서버통합의 경우 보다 완성도 높게 준비하려다 보니 늦어진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 지속적으로 고려해온 부분이며 올해 9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밸런스 패치의 경우 단순 밸런스 조정뿐만 아니라 기존 클래스의 개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11월 사이에 기존 클래스 개편이 예정되어 있으니 좀더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6. 각종 소모품들을 위한 공간이 많이 부족하니 먼저 개인창고를 늘려주시거나

길드 창고를 회수하기 전에 사용성이 떨어지는 아이템 통폐합이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1인 길드 범람으로 인해 길드 커뮤니티가 비정상적으로 운영되어

길드 창고를 일시 회수한다고 하셨는데, 이는 인과관계가 불분명한 것 같습니다.

길드 창고를 회수하는 다른 이유가 또 있나요?

 

1인 길드는 의도한 바가 아니며 현재 무제한으로 길드창고 생성이 가능합니다.

일부 유저가 이를 남용하여 과도한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는 등의 부작용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1인길드를 줄여 전체 길드의 수가 적절히 유지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테라를 오랫동안 플레이 한 분들의 개인창고가 부족한 문제는

단기적으로는 스타일창고를 추가적으로 1칸 지급하고,

9월까지는 창고를 최대 8칸까지 개방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많은 전투소모품들은 7월 통폐합 될 예정으로, 불필요한 아이템이 창고를 차지하는 현상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입니다.

 

 

Q7. 길드 성장 혜택으로 얻는 버프의 적용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최소한 전장, 인던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길드대전, 필드에서만 효력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울러 해당 버프의 능력치가 과도할 경우 길드가입에 강제성이 생길 것 같고,

길드가 없으면 컨텐츠를 즐기기 어렵지 않을까요?

 

길드 스킬은 길드장이 사용 시 일정시간 동안 길드원들의

공격력, 방어력 상승폭이 큰 액티브 스킬
항상 적용되지만 그 효과가 작은 패시브 스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장에서는 형평성을 위해 패시브, 액티브 길드 스킬 둘 다 적용되지 않으며,

던전에서는 패시브 스킬은 적용되지만, 액티브 길드 스킬은 길드장이 발동 시켜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효과가 작은 패시브 스킬은 던전에서 적용되지만 효력이 큰 액티브 스킬은 던전에서 적용되지 않아

상대적인 박탈감이 생기지 않도록 미세하게 능력치를 조정했습니다.

 

길드 성장에 따라 최대 힘5, 치명타 유발5 증가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이는 현재 65레벨 유저의 장비 기준으로 볼 경우 전투능력 차이는 1% 내외 작은 차이로

길드에 가입하지 않아도 PVE 컨텐츠 이용에 제약은 없으며

혼자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를 위해 길드를 강요할 정도의 밸런스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상위 유저 기준에서는 아주 작은 차이도 매우 크기 때문에,

5인 규모의 소형길드도 일주일 정도 길드를 성장 시키면 능력차를 80~90% 가량 따라잡을 수 있으며

3주 성장 시킬 경우 기존 대형길드와 같아지도록 전투 능력 혜택 부분을 설계하였습니다.

 

 

Q8. 선점 임무를 통해 소환해서 잡는 경쟁형 몬스터는 대형 길드가 독점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나요?

 

선점 임무 자체를 수락하는 것은 길드 규모와 관계없이 공평하며,

소규모 길드가 소환서를 획득한 경우 대형 길드와 협상하여 몬스터를 소환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선택은 모두가 욕심을 부려 몬스터가 소환되지 않는 경우이며,

최상의 결과는 참여자가 협의하여 공격대를 구성하고 만족할 만한 보상을 나눠 가지는 결과가 있습니다.

 

보상은 1~3등까지 골드와 시즌 최강 장비 상자(거래 가능) 등이 드랍됩니다.

게임개발자로서 유저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존중할 생각이나,

다만 향후 길드전 업데이트 이후 통제, 무분별한 PK 횡포가 발생할 경우 밸런스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Q9. 직장 및 학교를 다니는 라이트 유저를 위한, 30분이라도 즐겁게 할 수 있는

그런 콘텐츠도 추가 계획이 있나요?

 

아직도 라이트한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여명의 정원, 천공의 경기장, 시험의 던전, 라크난 성의 기억 등

매칭시간 관계 없이 빠르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상반기에 많이 적용됐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Q10. 소환주문서로 필드 네임드 사냥 가능 횟수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툴팁 안내에 따라 지정된 위치에서 사용 시 주문서 당 1마리의 몬스터가 소환되며,

주문서 자체에 사용 기간이 있습니다.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은 1주일에 6마리를정식 서비스 시 1주일에 3마리 소환하여 사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딜 기여도 파티(공격대) 순위에 따라 1~3등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형태입니다.

 

 

Q11. 길드대전 시대배경에 60년 전이라 되어 있는데 현재는 몇 년인가요?

설정된 연표, 세계관,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퀘스트만 하면 잘 알 수 있을까요?

 

길드대전 자체에는 퀘스트가 없기 때문에 퀘스트 지문을 통해서는 시대배경을 알 순 없습니다.

다만, 길드대전 필드 내 NPC의 대사를 통해 유추 가능합니다.

 

시대배경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휴먼족에게 걸렸던 방랑의 저주가 벨릭 여신에 의해 끝이 나고,

지금의 아룬 대륙에 정착한 휴먼족은 도시 벨리카를 지어 여신 벨릭에게 헌정하였습니다.

정착 원년에서 10년의 시간이 지나고 벨리카가 완공되자, 풍요로운 아룬 남부 대륙을 향해

데바 제국의 침략이 시작됩니다.

 

위기를 맞이한 휴먼족은 포포리족과 연합하여 간신히 데바 제국을 북으로 몰아내고,

패퇴 당한 데바 족은 장벽을 세워 아룬 북부 대륙으로의 접근을 막고

훗날 61~65레벨 성장구간 스토리의 주적인 아크 데바 제국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됩니다.

 

길드대전은 휴먼/포포리 연합이 데바 제국을 격퇴한 직 후 외부의 위협이 사라지자

내부의 이권을 두고 다양한 길드와 종족들이 내전을 벌였던 시대로,

플레이어들은 현재의 이권을 잡기 위해 시공의 균열을 통해 과거의 내전에 참전하여

역사를 바꾸는 싸움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내전은 아르곤의 침공에 대항하기 위해 그 동안의 불식과 다툼을 종결하고

‘발키온 연합’이 창설되기 전까지 수년 동안 지속됩니다.

아르곤이 침략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도 내전은 지속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아르곤 1차 침공 이후 수십 년이 지나고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티아란의 수호자로서의 정체를 숨기고 여명의 정원 탐사대 출신의 발키온 연합 군인이 되어,

티아란 나아가서는 아르보레아를 구원하기 위해 여행을 떠나게 되는 메인 스토리로 이어지게 됩니다.

 

 

Q12. 길드 퀘스트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주세요!

 

길드퀘스트는 [던전 토벌], [전장 승리], [채집] 크게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시즌 던전은 모두 길드 퀘스트에 포함될 예정이며

길드임무자체는 길드창에서 임무 선택이 가능합니다.

 

 

Q13. 선점임무는 선착순 수락이라고 하셨는데요,

어디서 수락할 수 있는지, 초기화 시간, 수행 횟수가 궁금합니다.

 

NPC에게서 수락하는 게 아니라 길드창의 길드 임무 목록에서 수락하실 수 있습니다.

선점임무는 랜덤한 시간대에 수령하실 수 있으며, 길드 임무는 매일 밤 12시에 초기화가 됩니다.

다만 새벽 시간은 지양하고 있으며, 금방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14. 선점임무 소환서는 아이템인가요? 아이템이라면 창고보관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아이템 사양에 대해 알려주세요.

 

소환서는 수령한 사람한테 즉시 귀속이 되어 거래가 불가능하며

획득한 당사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간제 아이템으로 사용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Q15. 길드스킬 중 이동속도 외에 다른 스킬의 능력치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길드스킬의 경우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액티브의 경우 길드원들을 길드장의 위치로 소환, 순간 전투력 상승 등이 있습니다.

패시브의 경우 이동속도 증가, , 맷집 상승 등이 있습니다.

 

 

Q16. 필드 네임드 지역에서 PK가 가능한가요?

 

필드 네임드는 일반 필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무법자 선언 스킬을 활성화한다면 PK가 가능합니다.

다만 무법자 선언으로 악명치를 얻을 경우 패널티가 큰 점 참고 바랍니다.

 

 

 

 

.

 

 

 

2016 6 29, 새롭게 추가되는 컨텐츠에 대해 수호자님들의 뜨거운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GM루키나가 인터뷰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이번 그것이 알고 싶다. – 길드대전 & 길드개편- 을 통해 수호자님들께서 궁금해하셨던 것들이

해소되었길 바랍니다.

 

루키나의 그것이 알고 싶다.”는 앞으로도 수호자님께서 궁금해하실 만한 것들을

알려드리기 위해 알차고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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