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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새소식GM노트

[개발자노트] 마법사 개편 설명 및 개선 예정 안내
작성자
GM
작성일
2016.08.01 16:28
조회수
조회 21433

 

 

마법사 리뉴얼에 대한 설명 및 개선 예정 사항 안내

 

 

 

안녕하세요. 테라 전투팀의 김대영 입니다.

 

오늘 GM노트에서는 721일 업데이트 된 마법사 리뉴얼에 대한 추가 개선 예정 사항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더불어 밸런스 조정에 대한 기능과 스킬 이펙트 연출에 관한 전투 시스템 개선 진행 상황

공유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펙트 연출 강화와 최적화에 관한 문제

 

 

마법사 리뉴얼로 스킬 이펙트 연출이 달라진다고 했을 때

많은 수호자 분들은 기대감 이상의 우려를 표출하셨는데

주로 게임 성능 하락과 다른 마법사 캐릭터에 의한 시각적인 피로도가 증가였습니다.

 

이미 일부 수호자님께서 직접 마법사를 플레이 하셨을 때에 비해

다른 마법사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 연출이 다소 약했던 것을 확인하셨을 것 같은데,

플레이 하는 마법사 캐릭터가 다른 수호자분들에게 영향을 덜 주도록

의도적으로 광원 효과와 연출 강도를 하락시킨 것입니다.

 

 

 

< 스킬 시전자 시점의 [뇌격 강타] 스킬 >

 

 

 

< 다른 캐릭터로 볼 때 >

 

 

또한 스킬 이펙트 연출 강도를 조절하여 과도하게 출력되는 연출을 낮추는 한편,

게임 성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이펙트 최적화 옵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해당 시스템은 레이드 던전 담당 개발자 분께서 구현 완료 하여, 레이드 던전 업데이트 시

적용할 예정입니다.

 

테라의 액션 강화를 위해 무엇을 더하는 것 보다 먼저, 과도하게 표현되고 있는 연출을 줄이고

자신의 플레이 위주로 강조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연출의 변경이 게임 플레이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 방향을 고려하여

이 후 클래스 리뉴얼이 진행 될 예정입니다.

 

 

 

마법사 클래스의 적정 DPS (초당피해량) 수준

 

 

마법사 리뉴얼 업데이트 후 실서비스 현황과 커뮤니티 반응을 확인하는 한편,

개선 사항이 적정 수준인지 지표 모니터링을 진행 중입니다.

마법사의 DPS 는 의도한 수준으로 보이나 이번 개선 사항과

더불어 수호자분들의 연구로 인해  좀 더 상승할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로 소폭 하향하는 것을 검토하였는데,

8~9월 중 다른 클래스의 밸런스 조정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그 이후 상황을 보고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마법사는 움직임이 활발하지 않은 몬스터를 기준으로

평균 대비 약 10% 정도 높은 수준의 DPS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피와 이동이 많이 필요한 전투 상황에서는

근접 클래스들이 더 높은 수준의 DPS 가 나올 수 있는데요.

 

다만 현재 무기 크리스탈의 후방 치명타 피해 증가 수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모든 클래스가 후방에서만 공격하도록 강요 받고 있고,

몬스터 후방을 점유하기 힘든 원거리 공격 클래스들은 몬스터 행동이 활발 할수록

큰 패널티를 적용 받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후방 판정 범위 변경 및 무기 크리스탈의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사항인데,

후방 공격이 좀더 높은 DPS를 내도록 유지하면서도 후방 외 공격과 현격한 차이가

나지 않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마법사 리뉴얼 관련 추가 수정 예정 사항

 

 

리뉴얼 전 GM노트를 통해 PVE 에서의 위력 상승이 PVP에도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였고,

그 수준을 보수적으로 집행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그에 따라 위력이 상승한 스킬들의 PVP 위력이 하향 조정 되었었는데,

그 내용이 지난 [☞ 7월 21 업데이트 패치 노트(7/26 추가)]에 누락 되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_ _)

 

업데이트 후 상대적으로 느린 공격속도가 PVP 밸런스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여,

밸런스 조정 및 조작의 불편을 개선하였습니다.

 

현재까지 확인 된 문제점에 대해 아래 개선사항을 적용 예정이며, 811일 패치에 적용 예정입니다.

 

n  아래 스킬들의 시전 속도가 상승합니다.

§   [빙결의 대지], [오염의 저주], [마력 폭발]

§   PVP에서 활용도 높은 스킬의 시전 속도가 리뉴얼 전에 준하는 수준으로

상승하였습니다.

 

n  아래 스킬의 PVP 위력이 향상 됩니다. (10%)

§   [운석 낙하], [파멸의 광탄], [화염 기둥]

§   현재 PVP에서 위력이 낮은 것은 부적등의 전투소모품 효과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문제와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해당 문제는 전장 장비 효과 변경을 통해 개선 진행 예정입니다.

 

n  [뇌격 강타]의 시전 속도가 상승하고, 위력이 감소합니다. (각각 약 15%)

§   뇌격 강타는 기존 폭렬탄 투척의 CC (군중 제어) 연계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의도였는데 거리에 따라 연계가 다소 어려운 상황으로 확인하였습니다.

§   추가 공격 속도 증가 옵션 없이 연계가 가능하도록 시전 속도가 상승되었습니다.

 

n  [운석 낙하], [강화 운석 낙하] 스킬 시전 중 [물러 서기] 로 시전 취소가 가능합니다

§   스킬의 마법진이 연출 될 때는 기존과 동일하게 이동으로 스킬 시전 취소가 가능합니다.

§   투사체가 떨어지는 중에도 물러 서기 스킬을 통해 시전을 취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  [서리 구체]의 이펙트에 맞춰 타격 범위가 감소하였습니다. (25%)

 

n  시전 시간이 긴 스킬 다음으로 [서리 구체], [뇌격 강타] 시전 시 보다 매끄럽게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 되었습니다.

§   스킬의 선입력이 가능 및 후딜레이 보정을 통해 서버지연에 의한 딜레이 없이

자연스러운 스킬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n  [공간 왜곡] 효과가 변경됩니다.

§   모든 피해 면역으로 변경되며, 시전 시 MP를 소량 회복하도록 변경됩니다.

§   공간 왜곡 효과 중에는 마력 강화 효과가 적용 되지 않습니다.

§   공간 왜곡 스킬 효과 적용 중에도 스킬 시전이 가능하도록 변경 됩니다.

 

참고: 공간 왜곡 효과가 서비스 중 몇 차례 변경 되었는데

그 이유는 무적 효과가 적용되면서 피격 판정을 받지 않아 MP 회복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다 보니 처음의 상태가 된 것입니다.

이 효과를 무적 판정으로 되돌리면서 피격 시 MP 회복 효과가 아닌 시전 시 MP 회복으로 변경합니다.

 

 

공간 왜곡 스킬 하향에 대한 설명

 

공간 왜곡 에 대해서는 보다 자세한 설명을 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유저간담회, 길드대전, 레이드FGT 에 참여한 고숙련 테라 수호자님들을 대상으로

밸런스 관련 조정과 마법사 개편에 대한 예정 사항을 말씀 드리고,

인터뷰를 통해 피드백을 받았었습니다.


당연히 공간 왜곡에 대해 많은 우려 사항을 표출하시는 한편,

다른 방식의 하향을 제안해주셨는데요,

 

1) 공간 왜곡과 마력 강화에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적용,

2) 공간 왜곡 적용 시 마력 강화 효과 제거 등 소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럼에도 하향을 진행한 것은 8초마다 2초 무적이라는 스킬이 이후 PVP 밸런스를 조정하는 게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하였고, 하향 조정이 된다면 그 상황에 맞춰 다른 밸런스 조정

혹은 신규 스킬 추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럼에도 공간 왜곡 효과를 되돌리는 이유는,

 

기존에 마법사를 즐기던 수호자분들 입장에서 변화 그 자체가 충격적이었을 것이고,

적응하고 연구하는데 시간이 필요한데 공간 왜곡의 하향이 예상보다 더 큰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 후에도 관련 동향일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수호자분들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더욱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언제나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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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이 수호자님께 도움이 되었나요?

의견을 보내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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