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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새소식GM노트

[개발자노트] 길드전 리파인!
작성자
GM
작성일
2016.08.26 18:43
조회수
조회 14559

 

 

안녕하세요. 길드전 개발담당자 울프팩입니다.

 

오는 98일 업데이트 예정인 길드전 시스템에 대해 소개를 드리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길드전은 세금과 같은 보상을 위해 싸우는 길드대전이 아닌 길드 간 자존심을 건 전쟁으로,

다른 길드와 대화로는 풀 수 없는 분쟁이나 갈등이 생겼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하는

가장 마지막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주요 변경점을 시작으로 상세 규칙까지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존 길드전과 달라지는 점

 

선포 후 수락이라는 개념이 없어집니다. 이번 길드전 개편 업무를 진행하면서 가장 많은 고민을 한 부분으로,

선포 후 수락즉 상대방의 동의가 없으면 할 수 없는 전쟁을 과연 전쟁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서로 대립하는 집단이 폭력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의지를 강제하려고 하는 행위를 우리는 전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아무런 조건이나 제약 없이 무력을 행사할 수 있다면

강자가 약자 위에 군림하는 약육강식의 야생 세계가 되어 버릴 것입니다.

저희는 테라가 그런 야만의 세상이 되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에

고민 끝에 다음 두 가지 조건을 걸기로 하였습니다.

 

1) 먼저 무분별한 전쟁 선포를 방지하기 위해서 앞으로 길드전 선포를 위해서는 길드 자금이 필요하도록

달라집니다.

 

다음으로 상대방이 동의하지 않는 즉 일방적인 의지로 전쟁을 지속할 경우

매시간 전쟁유지비가 길드자금에서 차감됩니다.

이는 상대방의 동의 없이 무력으로 의지를 강제케 하는데 드는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길드 자금을 사용하여 전쟁 선포가 가능해진다. ]

 

그러나 자금이 많은 길드에게는 이러한 조건이 큰 의미를 가질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2)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피선포 길드는 항복이 가능합니다.

 

항복할 경우 즉시 적대관계를 종결 시키고 24시간 동안 재선포를 받지 않는 보호 상태가 됩니다.

다만 항복이 가능한 점을 역으로 이용해 고의로 상대방을 도발하고 농락하는 문제를 막기 위해

항복한 길드가 승리한 길드의 사용한 전쟁 비용 일부를 배상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규칙을 고려하여 다른 길드와 발생한 시비와 갈등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

폭력을 동원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 될 경우에 본 길드전 시스템이 사용되기를 바라고 있으며,

길드전 자체에 어떤 직접적인 보상을 추가하여 많은 길드들이 보상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가 서로에게 전쟁을 선포하고 싸우게 할 의도가 없음을 먼저 밝혀 드립니다.

 

따라서 승패와 승리에 따른 보상 또한 삭제될 예정입니다.

그 이유는 과거 킬 수를 통해 승패를 결정짓고 승자에게 보상이 주어졌을 때 발생했었던 많은 문제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인던 중심의 플레이 패턴을 가진 테라에서는 킬을 리드하여 유리하거나,

반대로 싸울 경우 불리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경우에 대해 전투를 무제한으로 회피 할 수 있고,

또 이로 인해 어떤 손해도 보지 않기 때문에 킬을 통한 승패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승부를 강제시키고, 그 결과에 따라 승패 보상을 부여할 경우 부계정 길드 생성을 통한 고의 패배,

길드 간 이해관계에 따른 담합과 몰아주기, 결과적으로 가장 힘이 강한 길드가 해당 보상을 오랫동안 독점해왔던 사례가

실제 테라에서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존재했던 순간 이동위치 추적기능이 도입 당시의 의도와 다르게 남용되어

순기능 보다는 의도치 않았던 부작용이 더 많다고 판단하여 해당 기능이 삭제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주요 변경점에 대한 설명을 끝으로 새로운 길드전 시스템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길드전 선포 및 철회

 

길드 자금을 사용하여 다른 길드에게 전쟁 선포가 가능합니다.

전쟁 선포 5분 후부터 적대 관계가 되어 쌍방이 PK 선언 없이도 서로 공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선포 후 5분이 지나면 전쟁 시작 알림과 함께 양측이 PK 가능한 상태에 돌입합니다. ]

 

개인 PK 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선포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부터 공격이 가능한 상태가 되며,

무차별적인 선포 방지를 위해 길드 규모에 비례하여 전쟁 선포 시 일정 비용이 길드 자금에서 차감됩니다.

최대 3개의 길드에 대해 동시에 전쟁 선포가 가능합니다.

선포한 전쟁은 철회 버튼을 통해 취소 할 수 있으며, 이때 사용한 전쟁 비용은 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

 

전쟁 선포비

 

 

 

3. 길드전 진행

 

상대 길드의 맞선포가 없는, 즉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의사로 전쟁이 진행될 경우 선포 시점으로부터

매시간 일종의 페널티 개념으로서 전쟁 유지비가 길드 자금에서 차감됩니다.

 

유지비를 감당할 수 없을 경우 선포했던 전쟁들은 모두 자동으로 철회됩니다.

두 길드가 모두 전쟁 의지를 가지고 쌍방 선포한 경우에는 묵시적으로 서로가 전쟁에 동의했다고 판단하여

더 이상 추가적인 유지비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일방적인 전쟁 진행 시 전쟁 유지비 (한 시간 당)

 

 

[쌍방이 서로에게 선포한 경우 양측 모두 유지비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일방적인 선포 시 일종의 페널티 개념으로, 선포시각 기준으로 매시간 유지비가 차감됩니다. ]

 

 

[벨릭 여신의 가호가 존재하는 벨리카에서는 길드전 상태에서도 서로를 공격할 수 없다. ]

 

길드전 상태가 되면 모든 캠프 및 필드에서 적대 길드원 공격이 가능합니다.

길드전을 통해 길드원이 사망하거나 적군을 죽일 경우, 길드원 전체에게 누가 누구를 쓰러트렸는지 공지가

됩니다.

단 성장구간 플레이어가 많이 이용하는 벨리카 및 던전, 전장 등의 특수 공간 내부에서는

서로 공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전쟁 중에는 적대 길드원과 파티를 맺을 수는 없으며 길드를 해산하거나, 탈퇴할 수 없습니다.

길드전 중 사망할 경우 별도의 페널티는 존재하지 않으며, 부활할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캠프는 안전지대가 아니기 때문에 미리 결정한 집결 지점에서 부활하는 것이 좋다. ]

 

 

4. 길드전 항복

 

전쟁 의사가 없는 경우 선포 길드에게 항복하여 적대 관계를 즉시 종료 시키고 24시간 동안 재선포를 받지

않습니다.

항복은 선포를 당한 시각으로부터 1시간 후부터 가능하며 선포 길드가 사용한 전쟁 비용 일부를 배상합니다.

규모가 작은 길드가 큰 길드에게 항복할수록 배상 비율이 작아집니다.

길드자금이 부족할 경우 항복할 수 없으며, 상대방이 철회하거나 유지비 부족으로 자동철회가 될 때까지

전쟁 상태가 지속됩니다.

 

 

1시간 후부터 항복이 가능한 점을 악용하여 1시간 마다 철회와 선포를 반복하여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같은 길드에게는 재선포 대기시간이 1시간 적용됩니다.

 

 

 

[불가피한 전쟁의 경우, 항복하여 평화를 길드 자금으로 살 수도 있다. ]

 

 

5. 필드 길드전의 꽃, 필드네임드

 

본래 길드 선점 임무를 통해 필드에서 소환 가능한 네임드 몬스터는 PVP/PVE 가 뒤섞인 길드전의 불씨로서

작동하기를 기대하였지만,  선점이라는 형태 자체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어느 한 길드가 선점하는 형태가 아닌 모든 길드가 자유롭게 참여하여 기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형태로 준비 중이며

보다 많은 수호자님들이 참여 가능한 컨텐츠로 탈바꿈할 예정 입니다.

 

잠시 해당 컨텐츠에 대해 미리 소개를 드리면,

모든 길드가 수주 가능한 형태의 긴급 임무가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긴급 임무는 전체 공지와 함께 모든 길드의 임무 창에 동시에 나타나며

해당 알림 10여분 뒤 지정된 장소(1채널) 에서 필드네임드가 출현하게 됩니다.

 

모든 길드가 긴급 임무 수락이 가능하며 해당 몬스터 토벌에 성공할 경우 길드 임무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토벌 과정에서 처치에 기여한 상위 5개 공격대에 대해서는 드랍 보상 루팅 권한이 주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서로 영향력을 주고 받는 것이야 말로 MMORPG 에서 경험할 수 있는 큰 가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길드전이 명분 없는 단순 괴롭힘의 도구나 보상 독점의 수단으로 남용 되지 않도록

무분별한 선포를 막기 위해 내부 기준으로도 선포 비용이 매우 높게 책정된 상태,

서비스 상황과 수호자 여러분의 피드백에 따라 적절한 금액이 될 때까지 점진적으로 조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밖에 관련 비용이나 시스템에 대한 조정이나 개선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적극 수용하여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 업데이트보다 더 중요한 문제, 테라 PVP 활성화의 가장 큰 장애물인

- PVP 밸런스, 최적화, 전장 매칭 대기시간, 전장 보상 부족 문제, PVP 장비 옵션 등 - 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는 상태로, 수호자 여러분이 조금 더 공정하고, 쾌적하게 플레이 하실 수 있도록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말씀 드린 문제들이 수정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길드전 시스템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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