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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새소식GM노트

[개발자노트] 궁수 개편
작성자
GM
작성일
2016.09.02 17:25
조회수
조회 21414

 

 

 

 

 

안녕하세요? 궁수 개편 담당자 칼벤슈타인입니다.

오늘은 98에 업데이트 될 궁수 클래스의 개편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궁수 클래스는 마법사 클래스에 비해서 문제들이 명확한 편이었고,

많은 수호자 분들이 여러 방향에서 문제점을 지적해 주신 것을 바탕으로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했던 징표 문제가 개선되어 825 업데이트에 포함되었고,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거듭하여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진행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궁수 클래스의 개편 방향

 

궁수 클래스의 개편방향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변화와 추가되는 스킬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후방 점유율 개선

 

1)      신규 스킬 추가(추격, 약점 관찰)

 

-          추격은 무사의 전진도약처럼 짧은 거리를 순간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스킬,

    궁수라는 이름에 맞게 날렵한 이미지를 떠올리며 추가했습니다.

    몬스터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몬스터의 후방까지 점유해야 하는 궁수에게

    그 수단이 부실했고 이를 보완하고자 추가된 스킬입니다.

 

-          약점 관찰은 어느 포지션에 위치하든지 스킬 사용 후 다음 1회의 타격은

    무조건 몬스터의 후방에서 공격하는 것과 동일한 어드밴티지를 얻는 효과를 가지는 스킬입니다.

   

    이 역시 몬스터의 후방으로 이동하는 것이 너무 힘든 일이기 때문에 추가된 스킬이지만

    모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필요할 때 사용하지 않고

    자주 사용하게 된다면 그만큼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후방 판정 완화(화살의 비)

-          기존 화살의 비 스킬 사용 후 몬스터가 방향을 돌리거나 플레이어가 방향을 돌리면 후방 판정이 사라져버렸는데,

    이제는 처음 화살 비로 타격했을 때의 포지션을 기준으로

    화살 비 스킬이 종료될 때까지 동일한 대미지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타격할 때의 위치가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2.       몰이사냥 능력 개선

 

1)      스킬 시스템 변경(거미 덫 화살)

 

-          거미 덫 화살의 사용법이 변경되어 투사체 발사 후 이를 터트려 적에게 광역으로

강력한 슬로우를 거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궁수는 대부분의 범위 공격기가 몬스터와의 일정 거리를 요구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성장구간이나 천공의 경기장에서 몰이사냥을 할 때 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리에 관계 없이 쉽게 활용 할 수 있는 스킬을 추가하여

다른 광역 스킬과의 연계 또한 쉽게 할 수 있도록 해당 스킬을 변경하였습니다.

 

 

3.       조작감 개선

 

1)      스킬 조작감 개선(물러서기, 이탈공격, 추격)

 

-          기존 궁수클래스의 회피기술은 크로스헤어가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로 스킬이 시전 되었기 때문에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화면을 돌리고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무사, 광전사, 검투사와 같이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이 아닌

    키보드 입력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변경하였고,

    이는 궁수 클래스의 조작 난이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4.       기타

 

1)      맷집 감소 삭제

 

-          기존 궁수 클래스가 가진 거미 덫 화살의 맷집감소 문장을 삭제 하였습니다.

    맷집 감소는 파티에 기여하는 바가 큰 스킬이지만 정작 사용하는 수호자님의 입장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맷집 감소를 삭제하고

    타 클래스에 비해 뒤쳐지지 않는 DPS를 낼 수 있도록 스킬들의 위력을 전반적으로 상향시켰습니다.

 

-          위력이 상향되는 스킬

n   관통사격 위력 약 25%증가

n   집중사격 위력 약 25%증가

n   화살의 비 약 10% 증가

n   속사 약 15%증가

n   뇌룡의 일격 100% 증가

n   폭발 덫 화살 20% 증가

 

2)      속사의 연쇄 변경(연사)

 

-          기존 속사의 연쇄 스킬의 활용법은 집사, 관사, 뇌룡 이후에 처음 1타만 사용하여

    타 스킬의 후 딜레이를 끊어주는 역할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스킬 운용법이 궁수 플레의 재미 요소로 작용된다고 생각되어

    궁수 운용 매커니즘으로서 안착되고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속사의 연쇄를 1타로 변경하였고 그만큼 위력을 상향 시켰습니다.

 

3)      집중 준비

 

-          기존 궁수 클래스의 일반사격 10회 중첩 시 관통사격의 차징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가 있었는데,

    해당 효과는 잘 인지가 되지 않으며, 효율 역시도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사격 이외에도 속사(타격당 1회 중첩), 연사(타격 성공 시 3회 중첩)에 의해서도 중첩이 쌓이도록 변경하고,

    차징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를 모든 스킬에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답답한 차징 시간을 줄여주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마치며..

 

 

위에 언급된 내용 이외에도 문장효과가 조금씩 변경되었으며,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습니다.

새로 추가되는 스킬들이 PVP에서 많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차후 모니터링을 통하여 너프 혹은 버프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궁수 개편을 기념한 이벤트 퀘스트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개편된 궁수 클래스를 플레이 하시면서 적정 레벨의 던전을 클리어하시면 VIP 혜택이 지급됩니다.

기존에 궁수 클래스를 육성하셨던 수호자분들께서도 해당 이벤트 퀘스트를 이용하실 수 있으므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후에는 검투사 개편으로 수호자 분들을 찾아 뵐 예정이며, 그 외의 클래스들도 모니터링을 통하여 문제점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충분한 논의를 통하여 개선해 나가며 문제점을 수정해 나갈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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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이 수호자님께 도움이 되었나요?

의견을 보내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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