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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노트] 마법사 개편 & 밸런스 조정 일정
작성자
GM
작성일
2016.07.14 16:54
조회수
조회 25827

마법사 개편 예고 & 밸런스 조정 일정

 

 

법사 개편 예고

 

 

안녕하세요? 밸런스 담당자 칼벤슈타인 입니다.

 

오늘은 7 21일 신규 던전과 함께 업데이트 예정인 마법사 클래스 개편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마법사 클래스의 개편은 제작 단계에서부터 개발사 내부에서 많은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수호자분들도 마법사의 문제점에 대하여 많은 이슈를 제기해 주셨는데요.

그 목소리에 담긴 우려와 관심이 저희에게도 느껴질 만큼 여러분들의 마법사 클래스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해당 개편이 진행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마법사 클래스의 개편을 진행해 나가는 방향은

그간 불만이 많았던 클래스 임에도 꾸준히 법사 클래스를 주력 클래스로

이용해 주시는 분들의 만족감은 어디서 오는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만족감을 최대한 끌어 올리기 위하여 많은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마법사 클래스의 개편 방향

 

마법사를 개편하기 앞서 중요한 사항을 결정해야 했는데,

바로 신속의 계약스킬을 어떤 방식으로 변화를 주어야 할까? 라는 것이었습니다.

신속 구간 내에 얼마나 스킬을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숙련도가 결정되며

이는 마법사 유저 간 격차를 크게 만드는 요소로 자리매김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이 점이 마법사 클래스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에 대한 어려운 요소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언급된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스킬의 위력을 올려준다고 한들

특정 유저군에만 지나치게 강력하고 이에 익숙지 않은 분들에게는 지나치게 약한 모습만 보여줄 것입니다.

그래서 마법사 클래스의 지나치게 높은 신속 의존도를 낮추고 다른 장점을 찾아주는 형태로 개편하는 것.

바로 그것이 마법사 클래스의 정체성을 찾는 방향이라고 생각하며 개편을 진행 방향을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신규 클래스에 비해서 구 클래스의 스킬 이펙트가 대단히 빈약하다는 점 또한 인지하고 있었고,

이번 마법사 개편을 통하여 일부 스킬의 이름과 효과를 변경함과 동시에 이펙트 또한 개선하여

스킬을 사용하는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스킬 개편

 

- 얼음송곳 스킬이 삭제됩니다.

- 지옥불 소환 스킬이 삭제됩니다.

- 폭렬탄 투척 스킬이 삭제됩니다.

- 파괴의 계약 스킬이 삭제 됩니다.

 

신속의 계약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스킬 설명:

신속의 계약 스킬은 활용 능력에 따라서 유저 간 격차 심화에 큰 영향을 주는 스킬이었습니다.

 

해당 스킬을 어떤 식으로 변화를 주어야 할지 많은 고민 끝에

신속의 계약 스킬이 가지는 공격 속도에 대한 장점을 살리고

순간적인 공격 속도로 생기는 MP 부족과 비신속 구간에 지나치게 지루해지는 단점을 버리는 형식으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MP 부족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 되었으며,

기존 신속의 계약이 주는 플레이의 재미는 신규 스킬 ‘마력 강화를 통해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폭렬구

 

차지 단계가 한 단계 줄어들며, 풀 차지 시 2개의 구체를 발사하도록 변경되며,

[마력 강화] 효과가 적용되는 중에는 더 많은 구체를 발사합니다.

발사되는 구체의 속도가 더욱 빠르게 변경됩니다.

스킬 설명:

새로운 스킬 이펙트를 적용하고 위력을 재조정하여

더 이상 치명타 유발 문장 효과를 적용 받기 위한 보조적인 스킬이 아니라

폭렬구를 주력 스킬 중 하나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마력 응집

 

시전 완료 후 지속 MP 회복 효과에서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대량의 MP를 빠르게 회복 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스킬 설명:

마력 응집의 초기 기획 의도는 MP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이었으나,

효과가 낮고 시전 시 딜로스를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마력 응집 없이도 MP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조정이 되었고,

그에 따라 마력 응집 스킬은 공격 중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이 아닌,

순간적인 MP 회복을 위한 스킬로 변화되었습니다.

 

서리 구체

 

기존 얼음 송곳 스킬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전방을 향해 차가운 냉기로 이루어진 구체를 발사합니다.

구체는 최대 사거리까지 모든 대상을 관통하여 타격을 입히고,

높은 확률로 짧은 시간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최대 사거리에 도달한 구체는 산산조각 나며 범위 내 대상에게 추가 타격을 입힙니다.

스킬 설명:

기존의 밋밋했던 얼음 송곳은 이제 존재하지 않습니다.

얼음 송곳보다 더 거대한 구체를 던지게 되며 이 구체의 최대 사거리에 존재하는 적들은

추가적인 피해를 입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활용도가 달라지는 스킬이 될 것입니다.

 

운석 낙하

 

기존 지옥불 소환 스킬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전방 약 10m 앞에 타오르는 운석을 떨어뜨립니다.

타오르는 운석은 반경 약 4m 범위 내 대상에게 타격을 입히며,

[마력 강화] 효과가 적용되는 중에는 더 많은 운석을 떨어뜨립니다.

스킬 설명:

마법사의 로망은 바로 운석을 떨어뜨리는 마법사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테라 마법사는 기존의 지옥불 소환 스킬이 이러한 로망을 대신하고 있었지만 연출적으로 부족했다면,

마법사에게 기대하는 역할에 걸맞게 연출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파괴의 계약 스킬이 지옥불 소환을 위한 스킬이라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파괴의 계약 스킬 없이도 강력할 수 있도록 기본 위력이 조정되었습니다

 

뇌격 강타

 

기존 폭렬탄 투척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15m 전방에 연속적으로 번개가 떨어지며 범위 내 대상에게 타격을 입힙니다.

스킬 설명:

기존의 폭렬탄 투척보다 마법사와 어울리도록 위력과 이펙트를 변경하였습니다.

강력한 위력의 스킬들을 사용하는 사이사이에 사용하고 싶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뇌격 강타의 위력도 무시 못할 위력으로 재조정되어 사용하는 만큼 높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력 강화

 

15초 동안 공격 속도와 몬스터에 대한 스킬 위력이 증가하며 [폭렬구], [운석 낙하] 스킬이 강화됩니다.

스킬 설명:

기존의 신속을 사용하던 매우 빠른 공격 속도에 대한 만족감을 어떤 식으로

수호자분들에게 전해 줄 수 있을지 고민하였고, 마법사 클래스에게도 순간적으로 매우 높은 공격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당 스킬을 설계하였습니다.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 구간에 매우 강력해진 자신의 마법사 캐릭터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공간 왜곡

 

효과 적용 중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스킬 설명:

모든 스킬에는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강력한 위력을 가지는 스킬은 시전 시간이 길어 위험에 노출되기도 하고,

시전 속도가 빠른 스킬은 약한 위력을 가지는 등의 패널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간 왜곡 스킬은 회피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패널티를 제거해버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편을 통하여 대폭 상향되는 마법사의 클래스에게 이러한 스킬이 존재하게 된다면

밸런스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스킬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어떤 스킬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번개의 각인, 수면의 바람, 고통의 각인

 

해당 스킬의 시전 속도가 향상됩니다.

스킬 설명:

신속의 계약 스킬을 변경에 우선순위 높게 고려된 것 중 하나는 마법사 클래스의 PVP 능력입니다. 신속의 계약의 효과 변경으로 기존에 활용해왔던 PVP 노하우를 잃게 된다면 큰 문제라고 생각하였고,

해당 스킬들은 기존과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스킬 시전 속도를 조정하였습니다.

 

 

마치며…

 

이 밖에도 문장 소모 포인트 개선 및 효과 변경이 될 예정이며,

이를 통하여 스킬 활용 능력을 더 높여줄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개편 작업의 최종 목표는 구 클래스와 신규 클래스 간 격차를 최대로 줄이고

각자 클래스 고유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진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번 개편으로 인하여 만족하는 수호자분들과 기존 마법사 클래스의 만족감을

더 그리워하는 분들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치 이후에도 모니터링하며 개편 후 문제점을 수용해서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수정해 나갈 것입니다.

 

저희는 신규 클래스뿐만 아니라 모든 클래스들의 플레이가 더 즐거워졌으면 하는 바람이며

클래스만의 특색을 지니고, 동등한 위치에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피드백 부탁드리며 이에 맞춰 더 발전할 수 있는 테라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래스 개편 및 밸런스 패치 예고

 

안녕하세요. 테라 전투팀의 김대영 입니다.

 

이번 GM노트에서는 7월부터 11월까지 진행 될 클래스 개편과 밸런스 패치 일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는 것처럼 인술사 클래스의 오버밸런스 문제가 장기간 지속되어,

그로 인해 인술사 외 클래스 수호자분들이 박탈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인술사 업데이트 직후 DPS가 평균 이하였기 때문에 상향을 진행 하였는데,

그 이전부터 일부 수호자분들께서 평균보다 높은 DPS를 내고 있었습니다.

상향과 함께 클래스를 연구하면서 다른 클래스와 격차가 큰 폭으로 벌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뒤늦게 인지하였습니다.

 

뒤늦게 인술사의 단계적 조정을 진행했으나 부정적 반응이 심화되어,

인술사 외 클래스를 상향하는 방향을 패치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상황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기대하는 수준의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지 못했던 점에 대해

먼저 사과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밸런스 패치 계획

 

밸런스 패치는 클래스 개편과는 별도로, 빠르게 해결 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개편을 통해 1개 클래스씩 밸런스 조정이 진행 되지 않을까?

하고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가장 빠른 패치는 힐러 클래스 조정 인데요,

사제 신성의 번개 효과를 파티원이 회피 시 적용되지 않는 문제 해결과

사제가 정령사 대비 비선호 되는 문제, 사제/정령사 2힐 파티의 DPS 효율이

 1힐 파티보다 높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힐러클래스 밸런스 조정은 추후 별도의 페이지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패치는 마법사 개편과 함께 업데이트 됩니다.

 

이어서 딜러 클래스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며 8월 초에 무사/광전사의 밸런스 패치를 시작으로,

최종적으로 최상위 던전과 레이드 던전이 업데이트 될 때까지 클래스 밸런스 패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클래스뿐만 아니라 신규 클래스인 비검사/마공사/인술사의 밸런스도

함께 패치가 진행되기 때문에 숙련된 수호자분들 기준에서 큰 폭의 DPS 격차가 생기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권술사 클래스의 경우 기존 탱커보다 DPS가 높은 공격형 탱커를 지향했는데,

현재 딜러와 유사하거나 상회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준은 의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딜러클래스의 상향 조정 통해 권술사의 DPS는 딜러 클래스의 70~80% 수준이 될 것입니다.

 

창기사는 파티 기여도를 높여주는 방향으로 패치가 진행되어 던전 파티플레이 시

권술사 대비 비선호 되지 않도록 신경 쓸 것입니다.

 

 

클래스 개편 계획

 

클래스의 변화는 단기적인 개선과 장기적인 변화를 함께 준비하고 있는데요.

단기적인 개선은 전투 플레이 시 불편한 시스템 개선과 일부 활용도가 낮은 스킬의 개편이 될 것이고

대상은 궁수와 검투사 입니다.

 

궁수 패치는 9월에 진행되며, 기본 적으로 궁수 징표와 맷집 감소 효과의 변화가 될 것입니다.

파티에 궁수 클래스가 많아질 때 징표 효과가 공유가 되지 않는 점과

파티 시너지 효과를 위한 맷집 감소 효과가 궁수 클래스의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한편,

앞으로 업데이트 될 레이드에서 플레이 할 때 불이익이 되기 때문에 개편 대상이 되었습니다.

시기에 따라 일부 패치는 레이드 업데이트 시에 먼저 적용됩니다.

 

검투사는 예상하시는 것처럼 스택 시스템의 변화가 진행 될 것입니다.

스택 시스템은 오랫동안 유지되었던 문제였는데, 큰 개선이 필요하여 매번 미뤄지게 되었는데요.

레이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이 문제의 중요도를 높여 이번 기회에 개선 하게 되었습니다.

개편 시에는 검투사가 탱 역할을 수행 하기에 문제가 되는 부분 역시 개선 진행 될 예정인데,

이 업데이트는 10~11월 사이에 진행됩니다.

 

그 이후로는 창기사의 개편과 그 외 클래스의 변화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위에 언급한 궁수, 검투사의 문제점 개선이 시급하여 진행하는 것이지,

다른 클래스에 변화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단순한 개선/개편이 아니라 각성, 전직 혹은 좀더 커다란 개편,

그 중 어떤 이름으로 업데이트가 될지 모르겠으나 개편보다 볼륨감 있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테라가 MMORPG 장르의 다른 게임에 비해서는 차별화 된 액션의 재미를 주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오랫동안 진화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액션성을 강화하여 테라의 장점을 발전 시킬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마치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밸런스 패치, 정체되어 있는 액션의 재미를 보강하기 위해

단기적인 개편 계획과 장기적인 액션 강화 방향을 계획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저 간담회에서 그 계획에 대해, 고려 중인 내용과 앞으로 진행 예정인 내용을 말씀 드렸는데요.

당시에는 모든 내용을 구체적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려웠던 상황으로 인해,  

밸런스 개편에 대한 의견이 크게 와 닿게 느껴지지 못하셨을 수 있습니다. 

 

제가 유저 간담회를 처음 경험하여 말을 서툴고, 불명확하게 한 것도 문제였을 테지만

그 동안의 밸런스 패치가 수호자 분들에게 큰 실망을 주었을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반응 또한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의 패치를 통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길드 대전과 레이드의 FGT를 진행하면서, 테라에 애정을 갖고 있는 분들을 통해

클래스와 밸런스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전해 들었는데요.

앞으로는 수호자분들과 직접 소통 기회를 자주 갖고, 기대에 부응하는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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