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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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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노트] 길드 컨텐츠 - 의견수렴 계획
작성자
GM
작성일
2016.07.01 18:12
조회수
조회 11558

안녕하세요. 길드대전, 길드 리뉴얼 개발담당자 울프팩입니다.

 

컨텐츠에 보내주신 많은 관심에 감사 드리며, 동시에 많은 우려와 개선에 대한 목소리에 대해

먼저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점 머리 숙여 사과 드립니다.

 

이에 고객 여러분이 주신 소중한 목소리에 대하여 앞으로의 어떤 방향과 일정으로 개선해 나갈지
소개 드리는 자리를 지면을 빌어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문의사항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본래의 기획의도, 앞으로 개선될 방향을 소개 드리고

다음 주에는 보다 상세한 내용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길드 개선 방향]

 

길드임무 수행 조건이 너무 까다롭습니다.

제한시간 내 완료하기 위해 길드원이 단체행동을 하며 해당 과정에서 유대감 형성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의도한 것 이상으로 강제적으로 작용하여 길드 성장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단기적으로는 오는 토요일 제한시간을 2배로 증가시켰으나,

개인의 접속시간에 따라 길드에 기여할 수 없는 등의 부작용이 4시간으로는 여전히 있다고 판단하여 다음주 목요일 선점임무를 제외한 길드임무의 제한시간이 12시간으로 변경되며 선점임무는 2시간으로 원복 될 예정입니다.

 

거기에 더하여 길드임무 초기화 시간이 던전 초기화 시간과 달라, 임무 진행에 장애가 있다는 피드백에 따라 초기화 시간이 다음주 정기점검 시 새벽 5시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빠른 시일 내(7월 중) 2개의 길드 임무 진행이 동시에 가능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을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제한시간, 동시진행 수 제한이 꼭 필요한가요?

본래 각 길드의 스타일(하드코어~친목, 라이트)과 여력에 따라 자연스럽게 길드임무를 수행하며 저마다의 속도로 길드성장이 일어나기를 의도하여 능력치 길드 스킬의 경우 초기에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배치하였으나,

지금과 같은 과열경쟁 상황에서 모든 조건과 제한이 사라질 경우 최대 효율로 길드를 성장시키기 위해 대형임무 5, 완료 못할 수도 있지만 일단 아침에 다 수락해 놓게 되고 그것이 일종의 일일 할당량처럼 모든 길드에게 강요되는 것처럼 보이는 부작용이 우려되어 부득이하게 최소한의 제한은 유지하는 점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선점임무 네임드에 대하여

많은 분들이 독점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어주셨습니다.

선점임무를 통한 필드네임드 소환하도록 한 이유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얻을 수 있지만, 그 기회를 살려 얼마나 보상 받는가는 해당 길드의 역량(협상력, PVP실력, PVE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충분한 경쟁이나 협상이 일어나기 전에 네임드가 죽지 않도록 적절한 밸런스(체력, 보상)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시범운영 기간 동안에는 토요일을 제외한 매일, 일정 시간 사이에 임무가 랜덤 하게 발생하며 해당 필드네임드가 과거 출몰하였던 지역에서만 소환이 가능하도록 하여 몰래 원하는 곳에서 독점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보다 많은 고객분들이 컨텐츠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곧 해당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그밖에 특정 클래스가 선점 네임드 경쟁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피드백을 청취하여 클래스 밸런스에 반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길드대전 개선 방향]

 

이동에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PVP 컨텐츠인데 싸움 보다 이동에 시간을 너무 빼앗겨 지루했다라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지속적인 수비와 공격이 발생하도록 하는 것이 기획의도였으나,

초기 예상했던 것보다 참여자 대비 맵의 크기가 광활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보다 긴장감 있는 전투를 위해 이번 주 토요일 진행될 길드대전부터는 기지건설 가능 지역을 선착장 이남으로 제한하여 이동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예정입니다.

 

그밖에 일반 잡화상점에서 판매중인 길드대전 전용 탈 것 및 전초기지 이동주문서에 대한 충분한 가이드와 정보 전달이 미흡하였던 점은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착장 이북에 더 기지 설치가 불가능해지며, 시작 30, 60, 90분 경과 시 5분 내 순서대로 네임드가 출현합니다. ]

 

 

너무 일방적인 전투가 진행된 것 같아요.

사망 후 전초기지 부활 시 부여되는 전초기지 수호 버프를 통해 충분히 수비의 불리함이 극복 될 것이라 기대하였지만 해당 효과가 너무 미미하여 열세인 쪽은 제대로 러쉬를 막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기지에 피해를 입으며 패배하는 양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전초기지 수호 버프의 효과를 강화하고 기지 주변에 있으면 상시 적용되는 방식으로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지금 보다 더 작은 인원으로도 수비가 가능하도록 하여 보다 전략적인 공수 인원분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다음 주 정기점검을 통해 개선될 예정입니다.

이에 다음 주 길드대전은 수요일이 아닌 목요일 저녁에 진행될 예정이오니 고객 여러분의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네임드가 너무 빨리 죽어, 구경도 못했습니다.

FGT 피드백을 담당자인 제가 잘못 판단하여 현재 네임드들의 체력이 과도하게 낮게 책정되어 있는 상태로 본래 의도는 경쟁이 일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참여자가 모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도였습니다.

해당 기획의도에 따라 길드대전 몬스터의 경우 경기시작 후 30분 마다(30, 60, 90) 5분 이내에 차례대로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대전이 몬스터 등장 전에 종료될 경우 더 이상 나타나지 않지만, 이미 등장한 몬스터가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장비 옵션 때문에 PVE, PVP 컨텐츠를 동시에 즐기기 어렵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해 매우 중요한 지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객님들이 주신 피드백처럼 장비 옵션이 테라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바 이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7월 중 빛나는 투사 장비의 성능 상향이 예정되어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장비 옵션 체계를 개편하고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하여 장비 옵션으로 인해 컨텐츠 진입 장벽이 생기는 문제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전투의 재미가 떨어지고, 단순한 것 같습니다.

전초기지를 중심으로 한 전투의 기본 재미는 전초기지를 사이에 둔 공방이 전초기지의 체력을 통해 중계가 되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 판세를 읽어 수비를 할지, 뒤통수를 칠지

자신의 기지를 버리고 다른 길드를 도울지 판단하여 다양한 형태의 전투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에 의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전투 과정에서 킬, 데스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아 개별 길드원의 전투에 대한 재미와 만족감이 떨어지고 전황파악이 어렵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근시일 내 개발하여 길드원 및 자신이 한 킬, 데스에 대해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해당 스코어를 공개하여 자신의 수준과 기여도를 직간접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이 진행 중입니다.

 

그밖에 친구의 길드와 연합 전선을 만들고 싶은데 그 근처에 기지를 지을 수 없어 답답했다는 피드백을 반영하여 다른 기지 150m 근처에 기지를 지을 수 없도록 한 제한을 다음주 목요일 절반 가량 완화할 예정입니다.  

 

 

보상이 작은 것/지나친 것 같습니다.

PVE, PVP 성향의 유저가 각각 의미를 가지고 인정할 수 있는 보상 밸런싱을 위해 시범운영 기간 동안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컨텐츠에 참여한 유저와 참여하지 않은 유저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보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고객 여러분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칫 상대적인 박탈감을 유발할 수 있는 직접적인 재화 보상을 강화하는 방향이 아닌 보다 명예적일 수 있는, 보다 특별할 수 있는 보상 추가에 대해서도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수의 지배 세력이 경쟁의 결과가 아니라, 경쟁 없이 보상을 독점하는 문제. 압도적 집단의 출현으로 인해 대항 세력과 그 의지조차 생기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그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보다 유저 참여적인 컨텐츠와 시스템의 개발을 통해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리며,

고객 여러분께 즐거움 드릴 수 있는 테라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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