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쳐 실행 관련

서브배너

  1. 2020-11-19(목) ~ 2021-1-25(월)

  2. 2020-11-19(목) ~ 2020-12-17(목)

  3. 2020-12-3(목)

  4. 2020-11-19(목) ~ 2020-12-17(목)

  5. 2020-11-19(목) ~ 2020-12-17(목)

  6. 2020-11-26(목)

  7. 2020-11-19(목)

  8. 2020-8-27(목) ~ 상시

  9. 2020-8-27(목) ~ 상시

  10. 2020-7-31(금)

  11. 2020-2-27(목)

GM노트

새소식GM노트

[개발자노트] 3월 밸런스 조정 예고
작성자
GM
작성일
2017.03.24 17:01
조회수
조회 23329


 

안녕하세요. 밸런스 담당자  칼벤슈타인 입니다.

 

이번 개발자노트에서는 <3 30일 클래스 밸런스 패치>에 대해 미리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는 던전에서 서로 비슷한 DPS를 낼 수 있도록 스킬 위력을 조정하고

각 클래스 별로 불편했던 점과 PVP능력을 조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클래스별로 조정 내역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무사 클래스의 밸런스 패치를 하면서 고려한 부분은 종족 별로 주요 스킬의 타격시점이 달라 종족 별 편차가 존재하고,

이는 DPS 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에 이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주요 변경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족 별 주요 스킬의 타격 시점을 동등하게 변경

일부 스킬들의 시전 속도와 위력을 상승시켜 밸런스 조정

스킬 사용 시 불편함이 유발될 수 있었던 부분을 수정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속 공격(1)
-
종족 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됩니다.

 

■ 후려치기
-
종족 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됩니다
.
-
다른 스킬의 모션이 끝나기 전에 선 입력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
스킬의 위력이 10% 증가됩니다.

 

■ 회전베기
-
종족 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됩니다
.
-
스킬의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급소치기
-
스킬의 타격 범위 소폭 증가
-
스킬 사용으로 이동 시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일섬
-
스킬 사용으로 이동 시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의 기본 치명타 확률이 1.1배에서 1.5배로 증가합니다.

 

■ 뒤잡기
-
시전 범위가 10m에서 17m로 변경됩니다.
-
정확하게 대상을 지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
이동할 공간이 없을 경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일도양단
-
스킬의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진 일도양단
-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회전베기 재장전 특성이 적용됩니다.

 

■ 내려찍기
-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기타
- MP
가 더 이상 자연감소 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광전사 클래스의 경우 스킬 활용성 부분에서 다소 불편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이를 개선하여 보다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광폭화
-
분노의 역류 상태에서의 MP소모 값이 일반 상태에서의 소모 값과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늑골부수기/긴급회피
-
늑골 부수기와 긴급회피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더 이상 공유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모아치기 / 소용돌이 / 내려찍기
-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소용돌이 강화
-
기존 소용돌이 강화 I~III의 효과가 통합됩니다. 통합된 소용돌이 강화 I은 습득 레벨이 26으로 고정됩니다.

 

■ 기타
- MP
가 더 이상 자연감소 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정령사 클래스의 경우 몬스터들의 치명타 저항이 올라가면서 상대적으로 사제에 비해 활약할 수 있는 영향력이 줄어들었다고 판단되어,

이 부분에 대해서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 고통의 주박
-
적중 시 대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낙인특성이 추가됩니다.

 

■ 생명의 정령
-
소환 시 정화 기능이 있는 광역 회복 스킬을 가장 먼저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 회복의 정기 / 마력의 정기
-
차징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섬광탄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27초로 변경됩니다.
-
투사체 속도가 증가합니다.

 

■ 혼돈의 저주
- PC
대상에게 혼돈의 저주 효과 지속 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변경됩니다.

 

 

 

  

궁수 클래스의 문제는 궁수의 징표, 약점 관찰을 사용 후 동작으로 인해 다음 스킬의 발동 대기시간이 길다는 점인데요,

적재적소에 해당 스킬들을 사용하여 적을 스나이핑을 하기 힘들었던 부분을 개선하여 데미지 손실을 방지하고자 했습니다.

 

궁수 클래스의 주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궁수의 징표와 약점 관찰의 후딜레이를 최소화하여 스킬 활용도를 높임

② 뇌룡의 일격의 타격 범위와 분산 대미지를 삭제하여 스킬의 위상에 맞는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도록 변경

 

■ 궁수의 징표 / 약점관찰
-
스킬 사용 후 모션을 끊고 다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뇌룡의 일격
-
스킬의 가로 타격 범위와 이펙트 크기가 변경됩니다.
-
복수의 대상 타격 시 대미지가 더 이상 분산되지 않습니다.

 

 

 

최근 인던의 패턴들이 검기술을 유지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검기술을 유지하는 재미를 되찾을 수 있도록 버프 해제 조건을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PVP에서 중요한 뒤잡기 능력의 밸런스 조정을 위해

플레이어에게 후방 이동술 사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검기술
-
검기 버프의 해제 조건이 피격 시에서 다운 시로 변경됩니다.

 

■ 후방 이동술
-
정확하게 대상을 지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이동할 공간이 없을 경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 PC
타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배 증가합니다.

 

 

 

비검사 클래스의 경우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불편함이 유발될 수 있었던 부분을 조정하여,

보다 원활하게 거리를 조절해가며 전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위치교환
-
위치 교환을 통해 몬스터의 후방으로 이동 시 적 후방 5m에 이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내려치기 / 비검 최후의 일격
-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마공사 클래스의 경우, 아케인 에너지 수복을 원활하게 하고 문장 소모 포인트를 조절하였으며,

주요 스킬의 위력을 상향하였습니다.

 

① 주요 스킬 위력 상향

② 아케인 에너지 수복이 어려운 점과 문장 소모포인트를 조절하여 타 클래스와의 격차를 줄이도록 변경

 

■ 산탄 발사
 - 1
발당 아케인 에너지 회복량이 20에서 30으로 변경되어 모두 적중 시 총 150을 회복합니다.
 
-
기본 치명타 확률이 1에서 1.3으로 변경됩니다.

 

■ 마력 장전
 -
아케인 에너지 회복량이 100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
정신의 문장[일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
정신의 문장[희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됩니다.

 

■ 비전 충격탄 발사 /  비전 미사일 발사  /  속사포 발사

-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섬멸의 빛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분에서 4분으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일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에서 4로 변경됩니다
.
 
-
집중의 문장[고급]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
투지의 문장[고급]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에서 4로 변경됩니다
.
 
-
투지의 문장[희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5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정신의 문장[고급]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폭격탄 발사
 -
필살의 문장[희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시한 폭탄
 -
투지의 문장[일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구르기
 -
기회의 문장[희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3에서 2로 변경됩니다.

 

 

 

검투사 클래스의 경우 일부 스킬 사용 시 불편함이 있던 점을 개선하여 게임 플레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근성연타 / 질풍 가르기 / 내려찍기
   -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뒤잡기
-
정확하게 대상을 지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이동할 공간이 없을 경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월광무사의 뒤잡기 능력이 PVP 밸런스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여,

플레이어에게 월광연을 사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월광연

- PC 타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배 증가합니다.

- 정확하게 대상을 지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이동할 공간이 없을 경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이번 밸런스 조정 이후에도 수호자 여러분들의 많은 피드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클래스 간 편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보완해 나갈 계획이니,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수호자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 테라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형 월드컵 본선 투표

마음에 드는 캐릭터에 투표 해주세요!

체이님 캐릭터에게 투표 하시겠습니까?

이벤트 기간 중 1회만 가능하며, 완료된 투표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투표 완료 되었습니다.

이벤트 참여 보상으로 정제된 녹테늄 강화탄[전설] X 3개 지급되었습니다. 지급된 아이템은 게임 내 [여신의 선물]에서 수령 하실 수 있습니다.

위 글이 수호자님께 도움이 되었나요?

의견을 보내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참고하겠습니다.

만족도 선택
의견보내기

목록 바로가기

꼬리말 꼬리말 달기
꼬리말 등록

대표캐릭터로 설정할 캐릭터를 선택해 주세요.

서버 보유 캐릭터
캐릭터 이미지 캐릭터 레벨 캐릭터 아이디 선택 여부

닫기

한게임 테라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기존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한게임 테라가 이미 pc에 설치되어 있다면 넥슨 테라 서비스가 시작된 후, 게임하기 버튼을 눌러서 업데이트 분량(약 3기가 바이트)만 다운로드 받아서 게임 실행이 가능합니다. 지금 넥슨 테라 클라이언트를 사전 설치하면 40기가 분량을 다운로드 받게 되며, 한게임 클라이언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닫기

오늘 하루 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