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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소식GM노트

[GM노트] TERA 윈터 쇼케이스 후기!
작성자
GM
작성일
2017.11.29 11:03
조회수
조회 8100

 

 

 

 

 

 

 

 

 

 

 

 

 

 

 

 

 

 

 

 

 

 

 

 

 

[업데이트 관련 Q&A]

1) 2차 각성 업데이트까지 각성이 없는 클래스는 소외 받지는 않을지 걱정됩니다. 혹시 고려를 하셨을까요?

현재 테스트 서버에 밸런스를 반영해 두었으니 확인 해주시고, 수호자님께서 느끼기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1차 각성 적용 이후에도 꾸준히 신경써서 모니터링 할 예정입니다.

 

2) 각성 스킬을 전장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2차 각성 업데이트 전까지 전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2차 각성 업데이트 시 사용여부에 대해 검토해볼 예정입니다.

 

3) 검투사 각성 스킬에 탱커 포지션도 고려되었을까요?

검투사의 자주 사용하게 될 각성 스킬에 탱커 관련 능력치도 추가되어 있으며, 고려하여 준비하였습니다.

 

4) 검투사, 창기사 등 일부 클래스는 기존 스킬이 많아 각성 스킬이 추가되면 스킬 슬롯이 부족할 것 같습니다.

스킬슬롯을 고려하여 검투사, 창기사는 기존 스킬 중 사용성이 낮은 일부 스킬을 통합하였습니다.

 

5) 각성 스킬 영상 상으로는 창기사가 권술사에 비해 능력치가 다소 부족해 보이는데요

던전에서의 클리어 속도 등에서 차이가 있진 않을까요?

창기사 각성 스킬 영상 상에서는 파티 버프 위주의 스킬들이 소개되었지만,

그 외 기존 스킬들의 연계에도 신경을 썼기에 데미지 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모자 변환 기능을 통해 모자를 머리 위에 띄운채로도 적용이 가능한지요?

버그 상황처럼 보일 수 있으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해 허용하였습니다.

 

7) 내년 업데이트 예정인 신규 지역에서 레이드도 추가될 예정인가요?

신규 레이드는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새로운 방식의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8) 신규 장비 탈리스만의 파밍 경로 및 활용에 대해 궁금합니다.

일반적인 컨텐츠로 쉽게 획득이 가능하나,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여 원하는 옵션을 파밍하려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탈리스만에는 2개의 옵션이 존재하며 총 4개 장착이 가능하여 다양한 옵션의 탈리스만을 조합하여 딜사이클을 연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9) 메카닉 의상의 획득방식이 궁금합니다.

각각의 파츠를 모아야 하는 개념이 아닌 일반 의상과 동일하며, 비행을 위해서는 스킬 교본이 필요하나,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 비행 탈것과 유사한 탑승 방식을 거쳐야 비행이 가능합니다.

 

 

[사전등록 Q&A]

1) 울부짖는 분노의 장비 상위 아이템 및 시즌제 폐지 이후 운영방안에 대해

울부짖는 분노의 장비 상위단계의 장비 업데이트의 필요성은 느끼고 있으며,

올 겨울 승급만 가능하고 강화는 불가능한 상위 단계 장비 추가에 대해 검토는 진행중입니다.

내년 여름쯤에는 상위 단계 장비 추가 계획이 있습니다.

 

시즌제 폐지 이후 어떤 방식으로 운영될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고 계시는데요.

기존처럼 6개월 단위의 장비 업데이트는 진행되지 않으며,

내년 여름쯤 추가되는 상위 단계 장비 이후 단계의 장비 추가는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혹시나 신규 장비의 업데이트 주기가 길어 고강 장비가 서버에 누적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내년 여름 추가될 장비는 이러한 부분도 고려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2) 듀리온의 안식처 등 예전 던전 재오픈 계획은 없나요?

시즌제 폐지로 가장 변화가 있는 부분이 한번 오픈 된 던전은 이후 종료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이번 여름 업데이트 이후에는 겨울 업데이트 이전의 던전 수를 고려하여 던전(라켈리스, 뒤틀린 라칸의 제단)을 추가하였지만,

겨울 업데이트부터는 이전 던전을 리밸런싱하여 재오픈 할 계획은 없으며 이벤트 형태로 재오픈 되는 방향은 검토해 볼 예정입니다.

 

3) 데미지 미터기의 공식 도입은 예정에 없나요?

데미지 미터기 사용으로 인해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부분은 인정하는 반면,

어느 정도의 부작용도 있다고 생각하여 이 부분을 보완하여 공식 도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4) 밸런스 패치는 항상 대규모로 이루어지는데, 작은 부분이라도 주기를 단축시킬 수는 없을까요?

밸런스 패치의 주기에 대해서는 많이 신경 쓰고 있지만

부족함을 느끼게 해드린 것에 대해서는 죄송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5) 서버통합 계획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서버 인구 문제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서버 통합을 진행할지 혹은 파티모집 통합을 구현할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한다면 파티모집 통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구현이 쉽지는 않아 현재 정확한 일정을

안내 드리기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6) 대혼전을 다시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쟁 개편 계획도 알려주세요.

대혼전을 현재 그대로 오픈하기에는 여러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많아 그대로 재오픈할 계획은 없습니다.

다만, 쇼케이스에서 소개드린 오픈 예정인 신규 전장에서 대혼전과 유사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또한 쟁 시스템 개편에 대해서는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개발 시 검토할 부분이 많아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7) 던전 패턴에 대해 어떤 고민을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몬스터 분노에 따른 대응 방식의 변화 등과 같이, 던전 제작 시마다 새로운 경험을 주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논타겟팅 액션에 걸맞게 몬스터의 모션에 맞춘 대응을 강화하고, 바닥 데칼(장판) 패턴을 줄여갈 예정입니다.

 

8) 던전 입장 시 프레임 드랍 혹은 판정이 모션보다 앞서는 문제 등이 있습니다.

프레임 드랍 문제는 논타겟팅 게임에서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던전 업데이트 시 항상 최적화 작업을 우선시하여 함께 진행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인 및 개선해나가겠습니다.

 

또한 모션과 판정 싱크가 맞지 않는 부분은 Lv.60 이전에 제작된 몬스터를 활용하는

1~2네임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신속히 확인하여 수정하겠습니다.

 

9) 엘린 마공사는 추후에도 한정으로만 이용이 가능한가요?

엘린 마공사는 최초 업데이트 시 희귀성을 주고 싶어서 한정 생성이 가능하도록 하였지만,

이후 재생성 시에는 기간 한정을 걸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 외 말씀주신 버그 및 오류에 대해서도 확인이 진행 중이며, 최대한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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