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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새소식GM노트

[개발자노트] 클래스 "각성"
작성자
GM
작성일
2017.12.19 18:15
조회수
조회 18854

안녕하세요. 테라 밸런스 담당자 칼벤슈타인입니다.

오늘 개발자 노트에서는 1221() 업데이트 예정인 <클래스 각성>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클래스 각성 패치에서는 새로운 스토리와 클래스의 컨셉에 어울리는 화려한 스킬을 추가하여,

수호자 여러분들에게 보는 즐거움과 전투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테스트 서버를 통해 의견주신 내용을 토대로 일부 클래스 밸런스가 조정되었으며,

각 클래스 별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기사

 

각성 스킬[Active]

 

정의의 도약

 

[정의의 도약]은 이동 공격 스킬로써 전방으로 높게 도약한 후 지면을 강타해 적을 띄웁니다.

 

기본적으로 적을 관통하기 때문에 진입 혹은 후퇴기로 사용할 수 있지만,

특정 스킬과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적을 관통하지 않고 전방 방어 효과를 갖기 때문에

강한 피해를 주는 딜링 스킬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벽 전개

 

[방벽 전개]는 커다란 방패를 소환한 후 이동이 가능하며, 방패 뒤에 위치한 아군을 보호하는 스킬입니다.

기존에 방어하거나 피할 수 없었던 치명적인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공격을 막을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증가하지만,

위급한 상황에 파티원의 전멸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파티 안정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천상의 방패

 

[천상의 방패]는 강력한 보호막을 파티원에게 걸어주는 필살기급 버프 스킬입니다.

 

매우 강한 피해를 받더라도 1회에 한해 무효화 시키므로,

방벽 전개와 함께 아군을 수호하는 클래스로써 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각성 스킬[Passive]

 

이동 요새

 

[이동 요새]는 방패 방어 상태에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며, 스태미너 소모를 줄여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방패 방어 상태에서의 창기사의 유틸성을 높여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시 방패

 

[가시 방패]는 완벽한 방어 시 공격 대상에게 피해를 입힘과 동시에

반격 찌르기 위력을 상승시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각성 시, 다른 클래스에 비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 개인 화력을 보완해 주는 핵심 스킬로,

창기사 개인의 재미를 충족시켜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방어 자세

 

[방어 자세]는 다운 및 경직에 저항하는 확률이 증가하고 일반 공격에 밀려나지 않도록 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적의 공격을 받아 내고 어그로를 획득할 수 있게 되어,

파티 안정성을 높여주는 창기사의 컨셉이 강화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킬 변경점

 

[맹렬한 돌진, 방패 치기, 방어구 부수기, 충격의 맹타]

4가지 스킬은 특정 스킬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여,

전투 시 활용도를 높이고, 보다 풍부한 딜 사이클 방식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도약 공격, 압도]

방패 연타 1, 충격의 맹타 뒤에 이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계 자유도를 높여,

이전보다 유연하게 딜 사이클을 돌리는 재미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작살 사슬]

도발의 포효와 연계하여 사용 시, 반경 15m 이내에 있는 도발의 포효에 적중된 적을 끌어오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보다 쉽게 다수의 적을 포획할 수 있게 됩니다.

 

 

권술사

 

각성 스킬[Active]

 

원인치 펀치

 

[원인치 펀치]는 권술사 각성의 메인 스킬로,

적중 시 대상 후방의 넓은 지역에 강력한 충격파가 관통하여 높은 확률로 넘어뜨립니다.

다른 스킬보다 범위가 좁아 적중시키기 어려운 난이도를 가지는 만큼,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날아차기

 

[날아차기]는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는 유틸기로,

다른 스킬과 연계 시 더 멀리 날아가고 적에게 더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과의 연계력이 좋기 때문에 권술사의 기존 스킬 사이의 척추 같은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태풍연타

 

[태풍연타]는 다른 클래스의 필살기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 스킬로,

사용할 때마다 시전자에게 더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며, 스킬 자체 대미지도 강력한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 사이사이에 연계 시키는 방법에 따라 대미지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클래스 숙련도에 따라 더 높은 효율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성 스킬[Passive]

 

축기

 

[축기]는 완벽한 방어에 성공할 때마다 [일격타] [원인치 펀치]의 위력이 올라가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첫 중첩이 될 때 5번 중첩이 되기 때문에 권술사의 메인 스킬인

[일격타] [원인치 펀치]를 많이 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냉정

 

[냉정]은 분노가 일정 수치 이상일 때 스킬 공격력이 추가로 올라가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PVE 한정)

단순히 [거인의 힘]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분노를 높게 유지하는 재미를 주기 위해 추가하였습니다.

 

 

일격타: 가속

 

[일격타: 가속][일격타] [원인치 펀치]를 연계하여 사용했을 때,

[원인치 펀치]의 공격 속도를 상승시켜 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위와 같은 연계로 스킬을 사용할 경우 권술사만의 타격감을 더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킬 변경점

 

[분노의 승천타]

일반 던전에서 잘 활용되지 않아 많은 아쉬움이 있었던 스킬인데요.

기존 분노 소모에서 MP 소모로 변경하고, 문장을 개편하여 분노를 더 빠르게 수급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검투사

 

각성 스킬[Active]

 

이단검무

 

 

 [이단검무]는 이전 스킬의 사후 모션을 캔슬함과 동시에 기존 스킬들을 연계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전투 상황에 맞게 다양한 딜 사이클을 활용하는 재미를 주며,

연계 스킬들의 치명타 확률을 보정하여 스택 폭파 이외의 스킬들도

일정 수준의 위상을 유지시켜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종단 가르기

 

[종단 가르기]는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적에게 회전 공격을 하고,

2타째에 강하게 내려찍으며 스택을 폭파시키는 스킬입니다.

 

스택 폭파 기술이 추가됨으로써 딜 사이클에 변화를 부여하고,

기존 스킬보다 화려한 연출과 타격감을 갖는 핵심 스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칼날폭풍

 

[칼날 폭풍]은 좌우 대쉬 공격 이후 고속으로 회전하여 자신의 주변에 폭풍을 일으키는 필살기 스킬입니다.

시전 도중 적의 공격을 회피하며, 스택을 소모하지 않고 짧은 시간 내 강력한 위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순간 화력이 필요한 시점에 높은 효율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성 스킬[Passive]

 

폭풍의 기운

 

[폭풍의 기운]는 모든 공격 스킬의 마지막 타격 적중 시마다,

공격 속도 상승 및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버프가 주어지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50중첩이 될 시 폭풍의 그림자가 소환되어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필살의 의지 사용 시 즉시 폭풍의 그림자 II를 소환하여 더 강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을 통해 단시간 내에 가장 많은 공격을 연계하는 검투사의 장점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전력 충전

 

[회전력 충전]은 특정 스킬 적중 시에 [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 [칼날폭풍]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해당 패시브는 기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10스택을 쌓았음에도 폭파시킬 수 없었던 문제를 완화해주며,

빠르게 스택을 쌓아 터트릴수록 대미지 효율이 상승하는 검투사의 컨셉을 강화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킬 변경점

 

[회오리 베기]

기존에 스킬 컨셉이 뚜렷하지 않아 활용도가 낮았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회피기와 연계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넓은 범위의 적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다른 탱커 클래스처럼 보다 많은 적을 끌어당길 수 있게 되며,

전장에서의 스킬 활용도도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근성 연타]

[물어 뜯기] 스킬의 효과가 근성 연타에 통합됩니다.

따라서 시전 도중 받는 피해가 50% 감소되며 적중 대상에게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도발 난무]

기존에 방어 효과를 받기 위해서만 사용되고 딜 사이클에 활용하기 아쉬웠던 문제를 보완하여,

스킬 적중 시 1스택이 쌓이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광전사

 

각성 스킬[Active]

 

폭주

 

[폭주]는 검붉은 회오리에 휩싸이며 폭주 상태로 변신하는 스킬입니다.

변신 후에는 폭주 전용 스킬 4종과 [불멸의 광전사]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사용 불가능하도록 변합니다.

광전사의 컨셉을 살린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스킬로,

변신 중에는 가장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는 클래스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폭주: 좌수

* 폭주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폭주: 좌수][폭주] 상태에서 첫 타를 좌수로 시작 시 앞으로 약 7m를 돌진하며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발동 속도가 느리지만,

[폭주: 우수]에 연계 시 더 빠르게 발동되고 사용 시마다 위력과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폭주: 우수

* 폭주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폭주: 우수][폭주: 좌수]와 연계 시 더 빠르게 발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마다 위력과 공격 속도가 증가하며, [폭주: 쌍수]의 위력이 증가하는 버프가 생성됩니다.

추가적으로 [폭주: 야수의 돌진]을 캔슬 시킬 수 있습니다.

 

 

폭주: 쌍수

* 폭주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폭주: 쌍수]는 양손의 도끼로 적을 분쇄하는 스킬로, 타격할수록 공격 속도가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대상에 타격 성공 시 [폭주: 야수의 돌진] 스킬 위력이 증가합니다.

 

 

폭주: 야수의 돌진

* 폭주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폭주: 야수의 돌진]은 전방으로 돌진하며 야수처럼 마구잡이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을 찢어발기는 스킬입니다.

모든 [폭주] 관련 스킬의 움직임을 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 스킬[Passive]

 

피의 보복

 

[피의 보복]은 몬스터에게 피격당했을 때 다음 공격 스킬 위력과 치명타 확률이 상승하고,

[폭주]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감소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해당 패시브는 힐러 클래스의 지원이 원활할 때 최고의 효율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용돌이: 태풍

 

[소용돌이: 태풍][소용돌이] 스킬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소용돌이의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되고,

즉시 오버차징 상태로 재시전이 가능하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패시브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적용되며, 중첩 수에 비례하여 위력과 재사용 시간이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광전사 각성 스킬 중에서 메인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재미를 보장할 수 있는 스킬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날뛰는 분노

 

[날뛰는 분노]는 스킬 차징 중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기존에 광전사 클래스에 부족했던 유틸성을 보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킬 변경점

 

[혼신의 일격]

차징 스킬에서 단타성 스킬로 변경됩니다.

기존의 [혼신의 일격]은 대부분 유틸성 스킬로 활용되고 있었으나,

[소용돌이: 태풍]으로 인해 늘어난 쿨타임에 대체할 수 있는 기술로 사용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합(신규 스킬)]

기존의 [집념], [고함], [광신 강림]을 통합한 스킬로, 과도하게 많은 스킬을 조정하였습니다.

 

[전진 횡베기]

스킬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모아치기], [소용돌이], [연속 공격]에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무사

 

각성 스킬[Active]

 

참격

 

[참격]은 일섬 이후에 추가로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내려찍기 스킬입니다.

 

높은 확률로 넓은 범위의 적에게 다운을 유발하기 때문에,

기존에 광범위의 적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스킬이 부족했던 점을 보완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섬단

 

[섬단] 매우 빠르게 적을 관통하며 이동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기존 무사 플레이 중 몬스터의 특정 패턴이 시작되면 콤보가 다시 처음부터 이어져야 하는 문제가 있었기에,

섬단 이후 [일도 양단], [턱 부수기], [일섬], [참격]으로 이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섬단 1타 이후 2타를 사용하기 전 5초간 반드시 후방 판정을 받기 때문에,

해당 스킬을 잘 활용하는 것이 무사 각성의 가장 큰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거합

 

[거합]은 차징 스킬로 전방의 넓은 범위의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섬단]과 연계 시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차징 시마다 스킬의 위력과 범위가 늘어납니다.

 

모든 스킬을 캔슬하고 사용이 가능하여 짧은 시간에 매우 강력한 공격을 쉽고 빠르게 적중시킬 수 있고,

화려한 연출로 무사의 상징이 될 수 있는 스킬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성 스킬[Passive]

 

일도양단: 집중

 

[일도양단: 집중][일도양단] 스킬 적중 후 3초 이내에 한번 더 적중할 때 위력이 상승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일도양단] 스킬이 무사의 연계의 기본이 되는 스킬이고, 이 부분에 더 재미를 주기 위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효과는 [진 일도양단]에도 적용됩니다.

 

 

달인

 

[달인]은 각성 스킬은 [참격][거합]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패시브 스킬입니다.

[섬단] 적중 시 [참격]의 쿨타임이 감소되고, [참격] 적중 시 [거합]의 쿨타임이 감소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력 방출

 

[기력 방출][파괴의 기백] 사용 시 공격 속도와 치명타 확률을 보정해줄 수 있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해당 패시브로 [파괴의 기백]이 조금 더 필살기급 버프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킬 변경점

 

[힘 모으기]

[힘 모으기] 스킬이 토글 스킬로 변경되며, 4초에 한번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기존 힘 모으기 스킬이 대부분 [급소치기]에 사용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되어 토글 스킬로 변경하였으며,

해당 스킬은 [급소 치기], [후려치기], [참격]에만 적용이 됩니다.

 

[일도양단]

공중에 뜬 몬스터 타격 시 100% 확률로 치명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부족했던 소형 몬스터와의 전투가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섬]

공중에 뜬 몬스터 타격 시 스킬 위력이 30%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일도양단]과 마찬가지로 소형 몬스터와의 전투가 수월해질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턱 부수기]

몬스터를 대상으로 공격 시 적을 띄우는 효과를 가지게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위 추가된 [일도양단], [일섬]의 효과가 적용되도록 설계 하였습니다.

 

 

정령사

 

각성 스킬[Active]

 

정령화

 

[정령화]는 기존 소환되는 정령이 강화되며, 시전자의 전투 이동속도가 소폭 증가하는 토글형 스킬입니다.

정령화 상태에서 정령을 소환하면 각 정령마다 아래와 같은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수호의 정령

범위 내 파티원에게 30,000의 보호막이 생성되며, 유지되는 동안에는 다운 및 경직에 면역됩니다.

수호의 정령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2. 생명의 정령

범위 내 파티원을 즉시 정화하고 HP/MP를 지속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버프를 걸어줍니다.

부족했던 순간 정화 능력과 많은 양의 HP/MP를 회복시킬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3. 번개의 정령

범위 내 파티원에게 힘을 올려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기존 전투 돌진특성과 함께 특정 상황에서 사용한다면 파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파괴의 정령

범위 내 파티원에게 치명타 위력을 소폭 올려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던전 네임드의 보호막 또는 분노 상태에서 활용한다면 더 높은 효율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파티 순간이동

 

[파티 순간이동]은 주위 파티원들과 함께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부족했던 회피 능력을 보완하고 동시에 파티원들과 순간적으로 적진에 침투, 탈출하는 등

다양한 전략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기 폭발

 

[정기 폭발]은 긴박한 전투 순간에 구슬이 잘 활용되지 않는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바닥에 떨어진 [회복의 정기][마력의 정기]를 터뜨려 HP/MP를 회복시키며, 적에게는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정령왕 소환

 

[정령왕 소환]은 전방 넓은 범위에 정령왕을 소환하여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정령사의 상징적인 스킬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킬 변경점

 

[회복탄, 신비의 구슬]

기존의 힐러 클래스의 회복량은 거의 만능에 가까울 만큼 과도하였습니다.

이는 테라 전투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하여, 회복 스킬의 회복량을 하향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회복탄] – HP 회복량이 40% 감소됩니다.

[신비의 구슬] – HP 회복량이 20% 감소됩니다.

 

[수호의 정령]

수호의 정령에 강력한 보호막 버프가 추가된 만큼 수호의 정령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단순하게 맷집 버프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사용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영기 소환]

기존에 회복량이 낮아 단순하게 소환해 놓기만 하는 것이 많이 아쉬웠던 스킬인데요.

회복량을 대폭 상향시키고 [회복의 흐름] 이상상태를 추가적으로 부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회복의 흐름] 이상상태가 걸린 대상에게는 [회복탄], [신비의 구슬]의 회복 성능이 상향되며,

아군이 큰 피해를 입었거나 지속적으로 HP를 회복시켜야 할 때 전략적으로 사용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섬광탄]

[구속탄] 스킬이 삭제되고 기존 구속탄 효과가 [섬광탄]의 스턴 이상상태 종료 후 [후유증] 효과로 대체됩니다.

 

 

사제

 

각성 스킬[Active]

 

찬란한 섬광

 

[찬란한 섬광] 일정 거리를 날아간 후 터지는 섬광을 소환하여 넓은 범위의 아군 HP를 회복시키는 스킬입니다.

 

기존 스킬인 재생의 바람, 치유의 바람을 통해 아군에게 축복의 기운 버프를 적용시킨 후

찬란한 섬광을 적중시키면 잠시 동안 다운, 경직, 기절에 저항하고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주는 버프를 부여합니다.

 

이를 통해 피격 시 치명적인 적의 공격을 사전에 대응함으로써 파티 안정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혼신의 주문

 

[혼신의 주문]은 차징 하는 동안 주변 아군의 HP를 회복시키며 버프를 부여하고,

차징 완료 시에는 부여했던 버프를 대폭 강화시켜 주는 스킬입니다.

(정령사의 번개의 정령 효과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위급한 상황에서는 파티원 전체를 광역으로 회복시켜주는 용도로,

안정적인 상황에서는 주기적으로 공격 강화 버프를 걸어줄 수 있는 다용도 스킬입니다.

 

 

심판의 주문

 

[심판의 주문]은 일시적으로 파티원의 전투 능력을 상승시키는 강력한 버프 스킬입니다.

(정령사의 파괴의 정령 효과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전자의 경우 기존 공격 스킬들의 사거리 및 위력이 강화되고,

일부 스킬 적중 시 아군의 HP/MP를 회복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를 통해 던전 네임드의 보호막, 분노 타이밍에 보다 적극적으로 화력 지원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성 스킬[Passive]

 

축복의 기운

 

[축복의 기운]은 재생의 바람, 치유의 바람으로 아군을 회복시킬 시 보호/회복 버프를 걸어주는 스킬입니다.

축복의 기운이 적용되어 있을 경우 각성 스킬인 [찬란한 섬광]을 통해 버프 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기에,

회복 스킬을 연계하여 파티 안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혼신의 손길

 

[혼신의 손길]은 기존 구원의 손길 스킬을 최대 4명의 파티원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구원의 손길 사용 시 무적 효과의 지속 시간도 늘어나 적절한 타이밍에 활용한다면,

위험에 처한 아군들을 살려 전세를 역전할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호의 주문

 

[수호의 주문]은 천벌의 연쇄 1, 신의 숨결 적중 시 [심판의 주문]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이를 통해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긴 심판의 주문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 스킬 변경점

 

[재생의 바람]

시전 속도, 적용 범위 및 HP 지속 회복량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기존에 긴 시전 시간에 비해 회복 효과가 적어 활용성이 없었던 문제를 보완하였습니다.

 

[구원의 손길(혼신의 손길)]

[구원의 손길]을 활용하여 끌어온 파티원에게 일시적으로 부여되는 무적 효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이를 통해 끌어온 파티원이 사망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게 됩니다.

 

[정화의 바람]

[집중의 문장]의 재사용 대기시간 효과가 25%에서 40%로 증가합니다.

 

[징벌의 장막, 심판의 손길, 징벌의 손길]

사제의 주요 공격 스킬 카테고리를 원거리 공격으로 변경하여 크리스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징벌의 장막] 적중 시, 치명타 확률이 보정되는 버프를 추가하여 솔로 컨텐츠 역량을 향상시켰습니다.

 

[치유의 바람]

정령사와 마찬가지로 회복 스킬의 회복량이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치유의 바람]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2배 증가하고 회복량이 10% 감소합니다.

 

다만, 회복 범위가 25% 상향되고 [물러서기], [속박의 낙인] 스킬에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시전 속도 및 회복량이 25% 상승하도록 하여 쿨타임이 증가한 만큼 상위 위상의 회복 스킬로 조정하였습니다.

 

[치유의 빛, 치유의 날개]

스킬의 쿨타임에 따라 HP 회복량을 조정하였습니다.

 

[치유의 빛] – HP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치유의 날개] – HP 회복량이 20% 감소합니다.

 

[아룬의 축복]

[샤라의 축복] 스킬이 삭제되고 해당 버프 효과가 아룬의 축복에 추가됩니다.

 

[평정의 가호]

[평정] [쾌유의 가호] 스킬이 1개로 통합한 스킬로, 과도하게 많은 스킬의 개수를 조정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치며

 

각성 컨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클래스가 업데이트될 때와 비슷한 재미를

기존 클래스를 통해서도 경험해 보실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물론, 각성 클래스의 능력이 과할 경우 다른 컨텐츠의 재미가 반감될 수 있기에,

지속적인 밸런스 모니터링을 통해 적절한 수준으로 밸런스를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형 월드컵 본선 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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