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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테스트 서버 피드백 반영 안내
작성자
GM
작성일
2018.07.10 18:19
조회수
조회 8123

안녕하세요. TERA입니다.

 

정말 많은 수호자 여러분들께서 지난 2차 각성 테스트 서버에 참여해주시고,

다양한 의견과 오류 현상을 제보해 주셨는데요.

 

오늘은 전달주신 의견을 토대로 07/12() 업데이트 예정 내역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2차 각성 클래스 밸런스 조정

 

비검사

[개발자 코멘트]

테스트 서버 모니터링을 해본 결과 의도보다 DPS가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여,

각성 스킬과 연관된 DPS 기대치를 대폭 상승시켰습니다.

 

v 스킬

■ 암살: 어둠숨기

 - 이상상태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4초 → 6)

 - 데미지 증가 효과가 변경됩니다. (200% 150%)

■ 강화 암흑 폭발

 - 일반 암흑 폭발’ 1, 2타의 위력 총합보다 20% 위력이 높아지도록 변경됩니다.

 -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강화 비검 최후의 일격

 - 일반 비검최후의 일격’ 1, 2타의 위력 총합보다 20% 위력이 높아지도록 변경됩니다.

 -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비검 회수, 비검 역회수

 - 스킬 위력이 100% 증가합니다.

■ 역습

 - 반격 이후에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반격의 위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v 문장

■ 비검 내려치기

 - 기회의 문장[전설]에서 투지의 문장[전설]으로 변경됩니다. (초기화 확률 40% → 위력 증가 15%)

 - 연계 투지의 문장 [암흑 폭발]이 추가됩니다. (연계로 암흑 폭발 사용 시 스킬 위력 20% 증가)

■ 역포획

 - 연계 투지의 문장 [암흑 폭발]이 삭제됩니다.

 

 

인술사

[개발자 코멘트]

부메랑 수리검을 이용한 스킬 연계가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개선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선인화 상태의 유틸성을 조금 더 강화하였습니다.

 

v 스킬

■ 선인화

 - ‘침투안’, ‘차크라 순환효과가 지속적으로 추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합니다.

■ 부메랑 수리검

 - 부메랑 수리검을 돌려받을 때 연계가 더 빠르게 되도록 변경됩니다.

 - ‘표창 연사사용 중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표창 연사

 - 모든 스킬을 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강화 화염술

 - 스킬 위력과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배 증가합니다.

 

 

마공사

[개발자 코멘트]

타 클래스에 비해 회피 스킬이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였으며,

핵심 버프 스킬을 타 클래스와 같이 분노 타이밍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후 모션이 긴 스킬은 적절한 시점에 다른 스킬로 끊고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감을 개선했습니다.

 

v 스킬

■ 구르기: 산탄 장전 / 대쉬: 미사일 장전

 - 2회 연속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로 변경됩니다.

■ 빔 판넬 소환

 - 아케인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후 모션을 끊을 수 있는 시점이 앞당겨집니다.

■ 융단 폭격

 - ‘아케인 빔 연사’, ‘대쉬: 미사일 장전스킬로 후 모션을 끊을 수 있는 시점이 앞당겨집니다.

■ 섬멸의 빛

 - ‘구르기: 산탄 장전스킬과 같이 회피 판정이 적용됩니다.

■ 폭격탄 발사

 - 후 모션을 끊을 수 있는 시점이 소폭 앞당겨집니다.

 

v 패시브

■ 아케인 파편

 - 생성 후 유지시간이 증가합니다. (7초 → 10)

 

v 문장

■ 구르기: 산탄 장전 / 대쉬: 미사일 장전

 - 기회의 문장이 집중의 문장으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일반]: 소모 문장 포인트 4,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5%

 - 집중의 문장[고급]: 소모 문장 포인트 3,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20%

 - 집중의 문장[희귀]: 소모 문장 포인트 2,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20%

■ 마력 장전

 - 정신의 문장의 소모 문장 포인트가 감소합니다. (3 2)

 

 

월광무사

[개발자 코멘트]

각성 스킬들의 편의성을 보완하여, 전투 중 기존 스킬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v 스킬

■ 개전

 - ‘반월참’, ‘신월: 달빛의 공명’ 2타에 이어서 사용해도 빠르게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광폭창술

 - 1, 2타의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 스킬 사이에 연계 가능한 시간이 늘어납니다.

 - 2타 적중 시, 맷집 감소 효과가 아래와 같이 수정됩니다.

  : 지속시간 8초 → 16

  : 맷집 감소율 4% 2%

 

v 특성

■ 연화참 작렬 맹타

 - 3타 적중 시, 치명타 유발 버프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3초 → 30)

 

 

궁수

[개발자 코멘트]

수호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불편 요소였던 기존 스킬들을 제거/통합하였으며,

타 클래스와의 시너지를 위하여 패시브 스킬의 사거리 제약을 대폭 완화하였습니다.

또한 타격 시 ST 회복 기능을 추가하여 ST 밸런스를 개편하였습니다.

 

v 기존 스킬 통합 및 능력치 변경

집중 자세: 용맹’, ‘궁수의 징표스킬이 제거됩니다.

■ 패시브 명사수가 추가됩니다. (1~3단계)

 - 1단계 : 모든 스킬 위력 10% 증가 (22레벨 습득)

 - 2단계 : 1단계 효과 + 몬스터 공격 시 위력 7% 증가 (48레벨 습득)

 - 3단계 : 2단계 효과 + 몬스터 후방 및 측면 공격 시 치명타 발생 확률 5% 증가 (58레벨 습득)

약점 관찰스킬을 타 캐릭터에게 사용 시, 기존 궁수의 징표 효과가 활성화됩니다.

ST 게이지

 - ST 게이지량이 증가합니다. (200 300)

 - 초당 ST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20 30)

■ 클래스 능력치

 - Lv.48 : 30, 공격 속도 4, 이동 속도 16 증가

 - Lv.65 : 공격 속도 4 증가

 

v 스킬

■ 바람 걸음

 - 모든 스킬을 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ST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70 150)

 - 연계되는 요동치는 시위 효과가 변경됩니다.

   : ‘집중 사격’, ‘관통 사격’, ‘뇌룡의 일격스킬 공격 속도 증가 → 스킬 위력 증가

 - 스택 중첩 및 광풍살연계 기능이 제거됩니다.

■ 바람의 선율

 -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됩니다. (3분 → 130)

 - ‘집중이상상태 획득 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가 제거됩니다.

 - 지속 시간 동안 바람 걸음’ ST 소모량 감소치가 변경됩니다. (20 30)

 - ‘집중 사격’, ‘관통 사격’, ‘뇌룡의 일격스킬의 공격 속도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50% 30%)

 - ‘광풍살연계 기능이 제거됩니다.

 - 지속 시간 동안 속사스킬의 연발수가 감소하지만 각 발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 (추가) 지속 시간 동안 M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추가)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20초 → 22)

■ 광풍살

 - 스킬 위력이 증가하며, 차징 시간 및 발사 연출시간이 감소합니다.

 - 기본 치명타율이 10배 증가됩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됩니다. (130초 → 3)

■ 물러서기

 - 기본 ST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120 180)

 

v 패시브

■ 사거리 확보

 - 패시브 적용 사정거리가 변경됩니다. (8M 5M)

■ 재빠른 발걸음

 - 패시브 명칭이 노련함으로 변경됩니다.

 - ‘물러서기스킬의 ST 감소량이 변경됩니다. (40 30)

 - ‘집중획득 스킬 적중 시, ST10씩 회복됩니다.

 

v 문장

■ 물러서기

 - 집중의 문장 효과가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29% 감소 → 소모 ST 30 감소)

 

v 특성

■ 물러서기 재장전/함정

 - 특성 효과가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 ST 150 회복)

 

 

마법사

[개발자 코멘트]

의도보다 DPS가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여, 각성 스킬과 연관된 DPS 기대치를 상승시켰습니다.

또한 속성 조합에 따른 특정 조건으로 융합스킬을 강화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v 스킬

■ 태초의 불꽃

 - 기본 치명타율이 2.4배로 증가됩니다.

 - (추가) 재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15초 → 12)

■ 비전 폭풍

 - 기본 치명타율이 2.4배로 증가됩니다.

 - 시전 중 리액션 면역 효과가 추가됩니다.

 - (추가) 재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15초 → 12)

■ 빙하 융기

 - 기본 치명타율이 2.4배로 증가됩니다.

 - (추가) 재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15초 → 12)

■ 원소 융합

 - 기본 치명타율이 2.4배로 증가됩니다.

 - 시전 중 리액션 면역 효과가 추가됩니다.

 - 스킬 사용 후 원소 이상상태 스택을 쌓을 때마다 모든 스킬의 공격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최대 20%)

■ 붕괴

 - 기본 치명타율이 10배 증가됩니다.

■ 운석 낙하 (추가)

 - 재사용 시간이 증가합니다. (11초 → 12)

■ 얼음 창 (추가)

 - 재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14초 → 12)

 

 

 

v 패시브

3원소

 - 두 가지 속성 조합 융합스킬 사용 시, 사용되지 않은 속성의 복원력이상상태가 활성화됩니다.

   : 복원력은 해당 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융합스킬의 위력을 20% 증가시킵니다.

 

 

오류 수정 내역

 

- 마공사 아케인 광선’ 2타 적중 시, 시한 포탄이 간헐적으로 터지지 않던 문제

- 마공사 로켓 도약스킬이 마력 장전스킬의 후 모션을 끊고 사용할 수 없던 문제

- 월광무사 광폭창술스킬 2타 적중 시, 맷집 감소 효과가 툴팁에 누락되어 있던 문제

- 궁수 뇌룡의 일격스킬 사용 후 연사스킬이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

- 추가 단축키 슬롯의 크기 변환 시, 우측 추가 단축키 슬롯 크기가 조절되지 않던 문제

 

 

마치며..

 

테스트 서버를 이용하시면서 남겨주신 소중한 의견 중

제작 컨셉과 의도에 부합하는 내용은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아직 부족하다고 느끼실 수 있겠지만 여기서 끝내지 않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클래스 간 밸런스를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UI에 대해 보내주신 의견 또한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록 업데이트 전까지 모든 의견을 반영하지는 못하겠지만..

예정되어 있는 추가 UI 개편 작업을 통해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으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수호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07/12() 업데이트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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