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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새소식GM노트

[개발자노트] 장비 업데이트 배경 안내
작성자
GM
작성일
2019.07.30 15:34
조회수
조회 16911

안녕하세요, 기획 담당자 입니다.

 

시작에 앞서 업데이트 배경이 충분히 안내되지 못하여 심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7 23일 업데이트 이후 추가된 신규 장비에 대해 많은 분들께서 우려의 말씀을 건네주셨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우려하신 부분인 기존 장비의 활용에 대해,

그리고 기존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 드리지 못했던 장비 업데이트 기획 의도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우선 신규 장비의 기획 배경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테라의 장비 성장 시스템은 수호자의 장비를 시작으로 비장한 맹세의 장비까지,

36단계의 강화 단계와 4단계의 승급 단계로 구성된 수직적인 성장 구조입니다.

 

최초 수호자의 장비의 도입 당시, 저희는 매 시즌마다 반복되는 파밍의 지루함과

여러 복잡한 강화 과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 실질적으로 장비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었던 접근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장비 시스템을 개편했습니다.

 

그러나 장비 성장의 허들을 낮춘다는 초기 의도와 달리, 현재의 수호자 장비 시스템에서도

과거의 문제들이 또 다른 형태로 답습되고 있었습니다.

 

강화 확률과 비용의 허들로 인해 벌어진 수호자 분들 사이의 장비 수준 격차가 여전히 발생했으며,

매 강화 단계마다 높은 기회비용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큰 차이가 없는 성능으로 인해

비용 대비 성장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우회가 불가능한 수직적인 방식의 강화와 승급 방식은 신규/복귀 수호자 분들이

기존보다 더욱 게임에 적응하기 어려운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장비 성장 시스템을 개편하여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한편,

모든 수호자 분들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안정적인 형태의 파밍형 성장 구조를 지닌

신규 장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장비 시스템을 구성할 때 생각의 시작점이며,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부분은

기존 장비의 활용에 대한 부분입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성장시킨 수호자 장비에 대한 가치를 고려했을 때,

신규 장비가 도입되더라도 동일한 환경에서 기존 장비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따로, 또 함께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목표로 신규 장비를 설정했습니다.

-          기존 수호자 장비와의 차별화된 성능과 용도

-          기존 수호자 장비와의 차별화된 획득과 강화 방식

 

기존 수호자 장비와의 차별화된 성능과 용도

수호자 장비의 위상 유지와 계속적인 활용을 위해,

신규 장비에는 단순히 높은 수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장비 성능을 구성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물리와 마법이라는 새로운 스탯 유형을 사용한 특화 장비의 형태로 신규 장비를 설정했습니다.

 

수호자 장비는 힘과 치명타 유발 등 중요 수치를 사용하며,

크리스탈 장착을 통해 원하는 유형의 특성을 강화 할 수 있는 한편,

신규 장비는 물리와 마법이라는 구분과 랜덤 옵션을 통해 고정적인 장비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신규 장비의 경우 주로 사용하는 스킬의 계수라는 변수와 대상의 물리/마법 저항에 따라 DPS가 변화합니다.

 

이러한 장비의 특성은 던전 심화 공략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수호자 장비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러한 조건과 상관없이 안정적인 DPS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존 수호자 장비와의 차별화된 획득과 강화 방식

앞서 신규 장비의 기획 배경에서 말씀 드렸지만, 신규 장비는 기존 장비 시스템의 성장 방식 개선을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신규 장비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파밍을 통한 획득과 거래 입니다.

이는 수호자 장비를 적절 수준까지 준비하지 못해 게임에 적응하기 어려웠던 신규/복귀 수호자 분들과

강화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장비 성장을 멈추고 있던 수호자 분들을 위해, 수호자 장비를 대체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다만 신규 장비는 등급과 옵션의 개수, 옵션의 유형과 각 옵션의 성능 등 다양한 형태로 설정되어,

적절 수준까지의 수치적 상승은 쉽게 진행되지만 최고 성능은 쉽게 얻을 수 없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이전 장비 성장 시스템에서 지적되었던 높은 강화 비용 허들 또한 완화되어, 신규 장비 강화 시의 비용은

수호자 장비보다 낮게 설정되었습니다.

강화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보다 많은 분들의 성장을 보조하기 위해

신규 장비는 보다 가볍고 빠르게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신규 장비의 기본 성능은 상위 수호자 장비군보다 낮거나 같게 설정되어 있지만,

일부 장비의 경우 지정 수준 이상의 강화를 통해 비장한 맹세보다 높은 수치의 장비로 강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정 수준 이상까지의 강화는 아이템의 손상과 등급의 하락 등의 결과로 인해 쉽지 않도록 구성했습니다.

 

 

 

지금까지 신규 장비의 도입 이유와 방향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말씀 드렸는데요,

아래에서는 신규 장비가 도입된 이후 수호자 장비의 위상과 활용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장비의 위상

무엇보다 우선하여 말씀드리면, 현재의 수호자 장비 위상은 유지됩니다.

신규 장비의 추가는 단순한 상위 장비 제공을 목적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

기존 장비 성장 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정된 사항입니다.

 

저희는 수호자 장비를 성장시키기 위한 수호자 분들이 소비한 노력과 시간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는 수호자 장비 케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게임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이번 엑소도르 콘텐츠 업데이트의 경우 비장한 맹세의 장비는 기본적으로

신규 장비의 최고 등급인 전설 등급과 동일한 수준의 수치적인 성능 갖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신규 무기

기존 무기

고급

0

울부짖는 분노 +0강화 수준

10

울부짖는 분노 +7강화 수준

희귀

0

울부짖는 분노 +6강화 수준

10

비장한 맹세 +3강화 대비 약간 높은 수준

전설

0

비장한 맹세 +0강화 수준

10

비장한 맹세 + 3강화 대비 높은 수준

[성능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신규 무기의 강화 수준에 따른 상위 수호자 무기군과의 성능 비교

 

- 신규 던전 베르아크 성채 비밀지역의 기준 장비 레벨은 비장한 맹세에 맞춰 458로 설정되어 있으며,

해당 장비를 사용할 경우 별도의 준비 과정 없이 즉시 던전 공략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수호자 장비는 대상의 물리/마법 저항과 상관없이 고정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게끔 설정되어

공략 대상과 상관없이 안정적인 활용이 가능하며 착용자의 숙련도에 따른

몬스터의 분노상태와 쿨타임 관리로 더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호자 장비의 활용, 신화 무기

수호자의 장비는 추후 업데이트될 신화 무기에 활용됩니다. 신규 무기는 새로운 유형의 장비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신화 무기는 등급과 수치의 차이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유니크한 옵션을 지닌 무기로,

비장한 맹세의 장비와 신규 장비를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제작 시 재료로 사용되는 각 장비 아이템의 강화 등급은 고유의 방식으로 가치가 보존됩니다.

비장한 맹세의 아이템이 재료로 사용될 때 +0 아이템과 +3 아이템의 가치를 고려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신화 무기는 현재 개발중인 단계로 획득 방식과 상세한 옵션 등과 같은 상세한 정보를 알려 드리기 어려우나,

준비가 되는대로 가능한 빠르게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신화 무기는 충분한 준비 후 대형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에 등장할 예정이며,

수호자 분들의 기대에 대한 만족을 핵심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라에 커다란 변화가 있었지만 에 대한 부족한 안내로 인해 수호자 분들께 우려를 끼친 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이후의 업데이트는 개발자 노트를 통해 미리 수호자 분들께 공유 드릴 수 있게끔 준비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일부 수호자 여러분들이 클라이언트 언팩을 통해 테스트 데이터 일부를 공유하고 계십니다만,

이는 테스트를 위한 데이터로 실제 게임에 반영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개발자 노트와 업데이트 소식, 실제 게임 정보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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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이 수호자님께 도움이 되었나요?

의견을 보내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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