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노트

새소식개발자노트

[개발자노트] 장비 성장 시스템 개선 1편
작성자
GM
작성일
2017.06.29 10:58
조회수
조회 18355

 

안녕하세요. 장비/경제 밸런스 담당자 빛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713일 업데이트 될 장비 성장 시스템 개선에 대하여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테라의 장비 성장 시스템은 Lv.65 달성 후 장비를 획득한 뒤, 강화/명품/옵작을 통해 장비가 점차 강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시스템들이 적용된 지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대부분의 수호자 여러분에게 새로운 재미를 주지 못하고, 매 시즌마다 반복되는 지루함을 가져다 준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장비를 새로 획득하여도 강화/명품/옵작이라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사실상 장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 과정이 강요 되었고,

신규 수호자 분들 입장에서 게임에 적응하기 어려운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강화/명품/옵작에 필요한 소모품들은 모든 장비에 공통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모든 컨텐츠에서 비슷한 보상만 집행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시간 대비 보상 효율이 낮은 컨텐츠들이 외면 받는 이유로도 작용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각성 강화의 비용 허들로 인해 벌어진 수호자 분들의 장비 수준 격차, 골드 사용처의 부족으로 인한 골드 가치 하락 문제,

사실상 사장된 제작 컨텐츠 등의 문제들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장비 성장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편하여 최대한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명품, 각성, 옵작 등 복잡한 구조는 이제 그만!>

 

우선 첫 번째로, 명품 시스템이 삭제됩니다.

해당 시스템이 처음 적용되었을 때에는 명품이란 장비는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를 가지는, 소수의 수호자 분들만이 가질 수 있는 아이템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명품을 소유한 수호자 분들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필수 개념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로 인해 원활한 게임 플레이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 상황이 되어, 명품 시스템을 삭제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Q1. 기존 장비들은 명품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게 되면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변경되는 건가요?

- 기존에 +12 강화가 가능했던 장비는 명품화하지 않아도 +12 강화까지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 +9 강화 이상을 달성해도 장비 아이템 이름에 명품이란 수식어와 명품 마크가 붙지 않으며,
명품 시 기본 성능 1% ~ 3% 상승 분(일명 퍼작)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이전에 이미 명품 상태로 만든 장비 아이템의 경우, ‘명품수식어와 명품 마크 및 퍼작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 기존에 명품이 가능했던 장비는 일반 상태와 명품 상태의 옵션 수치가 서로 달랐습니다.
하지만 이제 일반 상태의 변경 가능한 옵션은 명품 상태의 옵션과 동일해 지도록 수치가 상향됩니다.
 
ex) ‘후방 공격 시 5.3%의 추가 피해’ -> ‘후방 공격 시 6.9%의 추가 피해로 변경
 (추가) 단,  변경가능 옵션 외 기본옵션은 일반/명품간의 차이가 유지됩니다.

- 또한 +10 강화 이상의 옵션이 일반 상태에서도 추가됩니다.
 

 

<이제 명품화 하지 않아도 +10 이상 강화할 수 있습니다.>

 

 

명품 시스템에 이어 각성 시스템도 삭제됩니다.

+15 강화 장비는 +12 강화 장비에 비해 성능이 월등히 뛰어나지만, 대신에 소모되는 재화의 양도 많았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비용을 많이 소모하더라도 더 높은 경지에 오르고 싶은 수호자 분들을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었지만,

이로 인해 수호자 분들 간의 장비 위상 격차는 더 크게 벌어졌으며, 각성 강화 시도에 대한 스트레스를 불러왔습니다.

따라서 각성 시스템이 전체 게임에 미치는 해로운 점이 더 크다고 판단하여 각성 시스템을 삭제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Q2. 기존 장비들은 각성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게 되면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변경되는 건가요?

- 기존에 +15 강화가 가능했던 장비는 각성화하지 않아도 +15 강화까지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 +12 강화 이상을 달성해도 장비 아이템 이름에 각성이란 수식어와 각성 마크가 붙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이전에 이미 각성 상태로 만든 장비 아이템의 경우, ‘각성수식어와 각성 마크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아크마 둔칸’ NPC를 거치지 않아도 일반 강화 UI에서 +15 강화까지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 많은 수호자님들이 만났던 아크마 둔칸…>

 

Q3. 신규 장비들은 명품/각성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어떤 구조를 갖게 되는 건가요?

- 신규 장비는 최대 +6 또는 +9 강화까지만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2편의 [신규 장비] 항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거 테라에서는 장비 획득 시 옵션이 랜덤으로 결정되었으며, 한 번 정해진 옵션은 변경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옵션을 쓰고 싶은 수호자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존의 가루를 사용하여 특정 옵션을 랜덤으로 변경할 수 있는 일명 옵작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옵작 시스템 역시 최초에는 명품 시스템과 비슷하게 재화를 많이 보유한 소수의 수호자 분들만이 누릴 수 있는 개념으로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시간이 흐르면서 옵작 시스템도 선택이 아닌 필수 개념으로 변질되어 결국 원활한 게임 플레이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옵작 시스템은 신규 수호자 분들 입장에서는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워 힘들게 만드는 시스템이 되어 버렸습니다.

따라서, 이전보다 훨씬 간편하고 비용이 최소화되는 형태로 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 랜덤 옵션이 1개 이상 존재하는 모든 장비/액세서리 아이템은 획득 시 봉인된상태로 획득됩니다.

이전에는 봉인을 해제하기 위해 봉인 해제 주문서가 필요했지만, 앞으로는 마우스 우클릭 만으로 봉인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봉인을 해제하는 과정에서 원하는 옵션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이 때에는 어떠한 비용도 소모되지 않으며,

본인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옵션을 선택하여 결정하는 순간 봉인이 해제되어 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봉인 해제 과정에서 원하는 옵션을 무료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비/액세서리 사용 도중 옵션을 변경하고 싶다면, ‘옵션 리셋 주문서를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인벤토리에 소지한 옵션 리셋 주문서를 사용하면,

옵션 변경 UI가 오픈되면서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방법은 최초 획득 시 옵션 선택 과정과 동일하지만, 그 대가로 옵션 리셋 주문서가 소모됩니다.

또한 옵션의 종류에 따라 소모되는 옵션 리셋 주문서의 수량이 다르니, 꼭 소모량을 확인 후에 옵션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이미 선택된 옵션을 변경 시에는 옵션 리셋 주문서가 소모됩니다.>

 

옵션 변경 시 옵션 리셋 주문서가 소모되지만, 최초 1회 옵션 선택 시에는 비용이 없고, 랜덤이 아닌 선택 방식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옵작 시스템으로 인해 수호자 여러분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최소화됩니다.

, 듀얼 옵션은 개방 시 랜덤하게 옵션들이 결정되며, 변경을 위해서는 옵션 리셋 주문서가 필요하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4. 기존에 사용하던 재봉인 주문서, 봉인 해제 주문서, 보존의 가루 등은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건가요?

- 해당 아이템들은 사용 불가로 변경됩니다. , 분해를 통해 토큰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고, 해당 토큰 아이템은 신규재료와 각종 T-cat관련 소모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편의 [분해 시스템 변경] 항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모든 장비 아이템에 단계라는 개념이 적용되어 ‘XX단계 강화석및 강화제를 강화 재료로 소모하여 강화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신규 장비부터는 단계의 개념이 사라지게 되고, 강화석/강화제가 아닌 별개의 강화 재료를 통해 강화를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골드가 매 강화 시마다 수수료의 개념으로 소모되게 됩니다.

강화 시도 시 필요한 재료의 종류 및 개수는 장비 아이템의 종류 및 강화 수치 별로 각각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며, 일부 재료 아이템은 오직 제작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신규 장비는 정해진 강화 재료와 골드를 사용하여 강화할 수 있습니다.>

 

Q5. 강화 재료의 종류가 장비마다 다르다면, 지금 나에게 필요한 재료가 무엇인지, 각각의 획득처가 어디인지 일일이 아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자신이 강화하고자 하는 장비를 강화 UI에 등록하여 필요한 재료의 종류를 알 수 있고,
재료 아이템에 마우스를 오버했을 때 안내되는 툴팁으로 획득 가능한 컨텐츠를 알 수 있습니다.

 

<재료 아이템의 툴팁에 획득 가능 방법이 안내됩니다.>

 

Q6. 강화 재료의 변경과 더불어 골드까지 수수료로 소모되면, 이전보다 강화에 필요한 비용은 더 커지는 것인가요?

- 확률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신규 장비의 강화성공 확률은 기존 장비에 비해 높게 설정되어 있고,
그만큼 1회 시도 시 소모되는 비용도 커졌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강화재료 및 골드를 포함시켜도 기존과 비슷하게 소모됩니다.

Q7. 기존 장비 아이템들은 강화 시스템이 개선되면 어떻게 되나요?

- 기존 장비 아이템들은 여전히 강화석/강화제를 재료로 사용하여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9 강화 이상을 시도하는 경우
오직 명품 강화제만 사용할 수 있게 변경 됩니다. 대신 모든 종류의 강화제는 모두 분해 시스템을 통해 토큰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명품 강화제 성능이 진귀한 단련의 가루수준으로 상향됩니다.

 

<기존 아이템은 여전히 강화석/강화제를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강화 확률에도 변화가 생기는데요.
먼저 앞으로는 장비 아이템을 강화 UI에 등록 시 강화 성공 확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호자 분들은 강화에 어느 정도의 비용이 소모되는지 미리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강화 UI? 마크에 마우스 오버 시, 강화 성공 확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규 장비의 경우 강화성공 확률이 월등히 높게 설정되어 있으며, 실패 시 3%의 보정치가 무조건 추가됩니다.
전반적인 강화시스템에서 수호자분들이 강화 확률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적어지도록 방향을 잡고 진행하였습니다.

 

- 2편에 계속됩니다. [링크]

 

 
위 글이 수호자님께 도움이 되었나요?

의견을 보내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참고하겠습니다.

만족도 선택
의견보내기

목록 바로가기

꼬리말 꼬리말 달기
꼬리말 등록

대표캐릭터로 설정할 캐릭터를 선택해 주세요.

서버 보유 캐릭터
캐릭터 이미지 캐릭터 레벨 캐릭터 아이디 선택 여부

닫기

한게임 테라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기존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한게임 테라가 이미 pc에 설치되어 있다면 넥슨 테라 서비스가 시작된 후, 게임하기 버튼을 눌러서 업데이트 분량(약 3기가 바이트)만 다운로드 받아서 게임 실행이 가능합니다. 지금 넥슨 테라 클라이언트를 사전 설치하면 40기가 분량을 다운로드 받게 되며, 한게임 클라이언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닫기

오늘 하루 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