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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노트

새소식개발자노트

[개발자노트] 12월 밸런스 조정 안내
작성자
GM
작성일
2016.11.30 15:27
조회수
조회 36446

 

 

안녕하세요. 밸런스 조정을 담당한 L입니다.

 

다가올 2016 겨울 시즌에 앞서, 그 동안 진행되었던 클래스 개편 및 밸런스 조정과 더불어,

무사, 광전사 등 다수 클래스의 밸런스 조정을 통해 겨울 시즌 업데이트 될 콘텐츠를

더욱 쾌적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은 각 클래스의 기획의도를 살리는 동시에 수호자님들의 의견을 보다 잘 반영하고자

공개적으로 각 클래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테스터 분들을 선발하여 수호자님 대상 테스트를 실시했고,

이에 따른 좋은 피드백을 반영하여 보다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었습니다.

 

바쁜 와중에 잠시나마 시간을 내어 도움주신 테스터 분들과 테라를 즐기시는 수호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_ _ )

 

앞으로도 밸런스에 대해, 각 클래스의 개성을 잘 살리고, 동시에 수호자님들의 플레이가 더욱 즐거워질 수 있도록

수호자님들의 피드백에 적극 귀 기울여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럼 12 1에 반영되는 클래스 밸런스 조정의 주요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사

 

가장 먼저 무사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무사의 부족한 딜링 능력을 채우기 위한 밸런스 조정이 되었는데요.

테스트 했을 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을 확인하였고,

테스터 피드백을 받아 일부 스킬이 더 상향될 필요가 있어 추가적인 성능 조정이 반영 되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후려치기

n   PVE 대미지 20% 증가

n   진공 3단 베기 3타 후 시전 시 빠르게 시전

n   보호의 문장: 시전 중 받는 피해 50% 감소 추가

-          뒤잡기

n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감소

n   시전 후 제자리에 위치하는 현상 개선

n   이동에 실패할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

-          기합

n   스킬을 삭제하고, 스킬 효과 및 문장을 집념에 추가

-          일도양단

n   레벨 52 이하 구간 습득 레벨 조정 및 이에 따른 대미지 조정

n   몬스터 대상 다운 판정 삭제 (진 일도양단은 다운 판정 존재)

n   진공 3단 베기 3, 분노의 일격 후 시전 시 빠르게 시전

-          급소 치기

n   PVE 대미지 10% 증가

-          후퇴 차기

n   시전 중 충돌 판정을 받지 않도록 변경

-          힘 모으기

n   시전 중 동작을 끊을 수 있도록 변경

-          집념

n   시전 시 기존 기합 스킬의 효과 획득

n   MP 회복량 증가

-          턱 부수기

n   위력 10% 증가

n   치명타 확률 1.5배 증가

-          일섬

n   위력 10% 증가

n   치명타 확률 1.1배 증가

 

2. 광전사

 

광전사를 플레이 하는 수호자님들의 입장에서는 묵직하고 강력한 한방 피해를 입히는 모습을 기대하였는데,

최근에는 다른 클래스와 비교하여 강력한 이미지가 아니라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수호자께서 가지고 있는 광전사의 이미지를 테라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HP가 낮아질수록 클래스의 잠재력이 상승하도록, 그리고 스킬의 후딜레이 같은 모션이나 효과 변경 위주로 조정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모아치기

n   PVE 대미지 15% 증가

n   PVP 대미지 소폭 증가

n   숙련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가 7포인트에서 6포인트로 조정

n   숙련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6포인트에서 5포인트로 조정

n   숙련의 문장(희귀) 소모 포인트가 5포인트에서 4포인트로 조정

-          광폭화

n   [일반] 상태에서는 이동하면서 시전 가능하도록 변경

-          기합

n   스킬을 삭제하고, 스킬 효과 및 문장을 집념에 추가

-          소용돌이

n   적을 끌어들이는 효과 추가

n   투지의 문장: 오버 차지 시 증가된 위력의 12% 증가에서 24% 증가로 변경

-          흡혈 광타

n   시전자의 HP가 낮을수록 대미지가 증가하도록 변경

n   50% 이하의 HP에서 흡혈 광타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추가

n   후딜레이 감소

n   투지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가 5포인트에서 4포인트로 조정

n   연계 투지의 문장[흡혈 광타]: 연계 스킬로 혼신의 일격 사용 시 스킬 위력 20% 증가 추가

-          혼신의 일격

n   시전자의 HP가 낮을수록 대미지가 증가하도록 변경

n   50% 이하의 HP에서 혼신의 일격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추가

n   숙련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가 6포인트에서 5포인트로 조정

-          집념

n   시전 시 기존 기합 스킬의 효과 획득

n   MP 회복량 증가

-          격노

n   시전 시 10초간 광기 증폭 효과 추가

 

 

3. 비검사

 

비검사 수호자님들께서 가장 아쉬워했던 점은 근접 딜러로 분류됨에도 불구하고,

후방 점유의 난이도가 타 근접 클래스에 비해 높았던 점과

연계를 목적으로 하는 스킬에 녹테늄이 소모되어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느낌을 받아온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위치 교환 스킬을 통해서 파티 사냥에서의 후방 점유 조건을 완화시켜주고,

연계를 위해 사용하는 비검 올려치기의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또한 어둠 강림의 재사용 시간을 타 근접 클래스의 필살기 스킬들과 같이 2분 주기로 사용할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비검 내려치기

n   PVE 대미지 10% 증가

-          비검 회전 칼날

n   투지의 문장: 전체 HP1.5%를 소모하는 대신 스킬 위력 30% 증가 추가

-          비검 올려치기

n   PVE 대미지의 10% 증가

n   녹테늄 효과 삭제

n   PVP 대미지 소폭 증가

-          위치 교환

n   중형 몬스터에게 사용 시 중형 몬스터의 후방으로 이동하는 기능 추가

-          어둠 강림

n   재사용 대기 시간 2 30초에서 2분으로 감소

 

 

4. 마공사

 

마공사는 수호자님의 숙련도에 따라 딜링 메커니즘이 극단적으로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숙련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숙련도 대비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숙련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그 노력에 걸맞은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숙련도가 올라감에 따라 활용도가 상승하는 스킬 위주의 조정을 실시했습니다.

PVP에서 마공사는 중갑 클래스로 원거리 딜러라는 역할에 비해 비교적 높은 방어력이 책정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PVP 방어력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대신 전하 역류의 재사용 시간을 함께 조정하여 반격의 여지를 남겨두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기본 스탯 조정

n   PVP 방어력 하향 조정

n   균형 20% 감소

-          속사포 발사

n   시전 속도 20% 증가

-          시한 폭탄

n   투지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가 5포인트에서 4포인트로 조정

-          섬멸의 빛

n   PVE 대미지 100% 증가

n   투지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7포인트에서 6포인트로 조정

n   투지의 문장(희귀) 소모 포인트가 6포인트에서 5포인트로 조정

-          디스펜서 출격

n   필살의 문장: 회복 기능이 없는 디스펜서를 소환하는 대신 1초간 치명타 유발 2배 증가 추가

-          전하 역류

n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감소

 

 

마치며

 

밸런스 조정은 11월 예정이었으나, 중요 피드백을 반영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12 1일로 연기되었습니다.

수호자님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 이 자리에서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_ _)

 

이번 밸런스 조정 이후로도 이번 조정 포함 여부와 별개로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으로 인해

특정 클래스가 소외되거나, 지나치게 높은 성능을 가지지 않도록 객관적인 지표와

수호자님들의 정성적인 반응을 토대로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을 실시하여 더 나은 테라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글이 수호자님께 도움이 되었나요?

의견을 보내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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