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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노트] 장비 성장 시스템 개선 2편
작성자
GM
작성일
2017.06.29 10:59
조회수
조회 20032

 

 

현재로서는 +15 강화된 장비를 장착한 수호자님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과금을 하지 않는 수호자분들이

좀 더 쉽게 게임플레이를 통해서 장비강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보상 수준을 높이거나, 소모되는 강화제 개수를 줄이기에는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단순 보상 상향이 아니면서 게임 플레이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수단을 모색하다가, ‘장비 숙련도라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신규 장비에는 장비 숙련도가 존재합니다.>

 

장비 숙련도는 신규 장비/액세서리에만 적용되는 시스템으로서, 장비와 액세서리를 장착한 상태에서
아이템 레벨 제한 431 이상(중위 이상의 위상)의 지령서를 완료하면 획득할 수 있는 일종의 장비 경험치
입니다.

 

<아이템 레벨 제한 431 이상의 지령서에는 장비 숙련도 보상이 추가됩니다.>

 

장비 숙련도의 수치가 높을수록 강화 성공 확률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컨텐츠를 이용하는 것 만으로도 더 빨리 장비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장비 숙련도는 장비/액세서리의 위상과 강화 수치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최대치가 정해져 있으며,
최대치에 도달하는 순간까지 계속 일정하게 강화 성공 확률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최대치를 초과해도 계속해서 획득할 수 있으며, 강화 성공 시 사용된 수치만큼 차감됩니다.
, 강화/승급 성공 후 결과장비의 숙련도 자체가 없는 경우에 숙련도는 초기화 됩니다.

저희는 장비 숙련도 시스템으로 인해 적극적으로 컨텐츠 플레이를 하시는 수호자 분들이
기존보다 더 빠른 시간 내에 높은 수준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규 장비 및 액세서리는 아래와 같이 추가됩니다.

신규 장비(무기, 갑옷, 장갑, 신발, 허리띠)
- 수호자의 장비 (기존 아크데바 토벌대 장비를 대체, 최대 +6 강화까지 가능)
-
변형된 마석의 장비 (최대 +9 강화까지 가능
)
-
차가운 금속의 장비 (최대 +9 강화까지 가능
)
-
울부짖는 분노의 장비 (최대 +9 강화까지 가능, +7 이상부터 1회 해방 가능)

 

신규 액세서리

- 목걸이
기회의 목걸이 (기존 아크데바 토벌대 목걸이를 대체)
투지의 목걸이
새벽의 목걸이
진실의 목걸이

- 반지
도전의 반지 (기존 아크데바 토벌대 반지를 대체)
결의의 반지
어스름의 반지
불멸의 반지

- 귀걸이
가능성의 귀걸이 (기존 아크데바 토벌대 귀걸이를 대체)
의지의 귀걸이
여명의 귀걸이
영원의 귀걸이

- 서클릿
성장의 서클릿
신념의 서클릿
정신의 서클릿
영광의 서클릿

 

이제 더 이상 Lv.65 달성 시 아크데바 토벌대 장비가 지급되지 않으며, 수호자의 장비 및 신규 하위 액세서리가 지급됩니다.

 

 

현재 장비 성장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더 높은 위상의 장비를 획득해도 +12 강화를 하지 않으면 이전 위상의 장비보다 성능이 낮은 역성장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한 번에 많은 비용을 들여 +12 강화하는 것만이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매번 비교적 적은 비용을 들여 +1씩 강화하는 것에도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을 적용시키기 위해, 먼저 신규 장비는 기존 장비에 비해 강화 시마다 증가하는 기본 성능 폭이 낮게 설정되었습니다.

그 대신 다음 위상 장비의 +0 강화 기본 성능을 이전 위상의 최대 강화 성능보다도 더 높게 설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무조건 최대 수치까지 강화된 장비만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매번 +1씩 강화하는 것이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모든 신규 장비들은 기본 강화 성공 확률이 높은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수호자 분들이 강화에 여러 번 도전해도 실패하는 현상이 이전보다 훨씬 적어질 것입니다.

 

<신규 장비는 위상이 높은 장비가 무조건 더 좋은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변경 시 장비 성장에 필요한 비용이 특정 순간에 갑작스럽게 몰리지 않고,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많은 수호자 분들이 특정 구간에서 특히 힘들어지는 상황이 적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이로 인해 수호자 분들의 평균 장비 성장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과적으로 최종 위상의 성능은 기존과 동일한 상황에서, 평균 장비 성장 수준이 높아져 각성 강화의 비용허들로 인해 벌어졌던

장비 성능 격차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비 위상 구조의 문제 해결을 보완하기 위해, 최대 강화된 장비를 다음 위상의 +0 강화 장비로 교환할 수 있는 장비 승급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장비 승급은 별도의 승급 UI에서 진행되며, 방식은 강화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승급에 성공하면 아이템은 봉인된 상태로 획득되기 때문에, 무료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비 승급 UI를 오픈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승급은 강화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장비 뿐만 아니라 액세서리도 승급이 가능합니다.>

 

장비 승급 시스템으로 인해 이제부터는 더 높은 위상의 장비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위 장비를 거쳐야 합니다.

(물론 특정 컨텐츠에서는 일정 확률로 착용 시 귀속장비가 드랍됩니다.)

그리고 이후 언젠가 나오게 될 더 좋은 장비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공개되는 최종 위상의 장비인 울부짖는 분노의 장비를

최대 수치까지 강화하여야 승급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며, 액세서리는 이번에 공개되는 최종 위상의 액세서리를 승급하여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승급으로 얻은 장비는 봉인된 상태로 획득되기 때문에 옵작 비용은 소모되지 않지만, 아티팩트/각인서/듀얼 옵션은 유지되지 않으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선되는 강화 시스템과 추가되는 승급 시스템으로 인해 모든 위상의 모든 강화 수치의 장비가 각각 의미를 갖게 되어 특정 구간에서 성장의 어려움을 크게 느껴 포기하는 수호자님이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Q8. 구체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어떻게 승급시킬 수 있는 건가요?

- 장비
수호자 +6 -> 변형된 마석 +0
변형된 마석 +9 -> 차가운 금속
+0
차가운 금속 +9 -> 울부짖는 분노 +0

- 액세서리 (액세서리는 강화가 없기 때문에 바로 승급이 가능합니다.)
기회의 목걸이 -> 투지의 목걸이 -> 새벽의 목걸이 -> 진실의 목걸이
도전의 반지 -> 결의의 반지 -> 어스름의 반지 -> 불멸의 반지
가능성의 귀걸이 -> 의지의 귀걸이 -> 여명의 귀걸이 -> 영원의 귀걸이
성장의 서클릿 -> 신념의 서클릿 -> 청신의 서클릿 -> 영광의 서클릿
아카논의 브로치 -> 여신의 토템 (희귀) -> 여신의 토템 (전설) -> 빛나는 여신의 브로치

여신의 토템 및 빛나는 여신의 브로치는 더 이상 제작으로 획득할 수 없고, 승급으로만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Q9. 그럼 업데이트 이후 모든 사람들이 장비를 처음부터 다시 파밍해야 하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장비 성장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변경되어 기존 장비를 계속 사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존 장비에 대한 보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래 기재된 장비는 승급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규 장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장비를 신규 장비로 교환하는 경우에 한해 승급은 100% 확률로 성공하며, 비용이 거의 무료에 가깝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
장비 교환 가능 목록]
벨데그 +12 -> 변형된 마석 +0
철기장: 매혹 +12 -> 변형된 마석
+3
철기장: 매혹 +13 -> 변형된 마석
+7
철기장: 매혹 +14 -> 차가운 금속
+0
철기장: 매혹 +15 -> 차가운 금속
+7
고룡 베르고스 +12 -> 변형된 마석
+5
고룡 베르고스 +13 -> 변형된 마석
+9
고룡 베르고스 +14 -> 차가운 금속
+2
고룡 베르고스 +15 -> 차가운 금속
+9
철기장: 냉혈 +12 -> 차가운 금속
+0
철기장: 냉혈 +13 -> 차가운 금속
+4
철기장: 냉혈 +14 -> 차가운 금속
+9
철기장: 냉혈 +15 -> 울부짖는 분노
+2
악룡 베르고스 + 12 -> 차가운 금속
+3
악룡 베르고스 + 13 -> 차가운 금속
+7
악룡 베르고스 + 14 -> 울부짖는 분노
+0
악룡 베르고스 + 15 -> 울부짖는 분노
+4
[
세공] 라칸의 목걸이 -> 투지의 목걸이

[
세공] 압도적인 승리자의 목걸이 -> 새벽의 목걸이
[
세공] 탐욕스러운 라칸의 반지 -> 결의의 반지
[
세공] 압도적인 승리자의 반지 -> 어스름의 반지
[
세공] 탐욕스러운 라칸의 귀걸이 -> 의지의 귀걸이
[
세공] 압도적인 승리자의 귀걸이 -> 여명의 귀걸이
데모로스의 서클릿 -> 신념의 서클릿
데모로스의 빛나는 서클릿 -> 청신의 서클릿

 

<기존 장비 중 일부는 신규 장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변경되는 강화 시스템으로 인해 강화 재료의 종류가 많아지는데요. 이 경우 특정 재료가 지나치게 남아 돌거나 부족한 현상이 생길 수 있어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분해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장비 아이템만 분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부터 장비는 분해 불가로 변경되며, 특정 재료 아이템들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재료 아이템을 분해 시 다른 재료로 교환할 수 있는 토큰 아이템을 얻게 되며, 이를 통해 원하는 다른 재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특정 아이템을 분해할 수 있게 됩니다.>

 

<신규 강화 재료 아이템은 모두 분해가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되었지만 더 이상 사용 용도가 없어지는 강화/명품/옵작과 관련된 소모품들 (완태고, 보존, 명강, 진단, 완단 등) 역시 분해하여 토큰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토큰 아이템으로 신규 강화 재료, 각종 소모품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강화/명품/옵작 관련 아이템들은 분해하여 토큰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강화/명품/옵작 관련 소모품 분해 시 얻을 수 있는 토큰 아이템>

 

Q10. 구체적으로 기존 아이템 중 어떤 아이템을 분해하여 뭘 얻을 수 있는 건가요?

- 먼저, 기존 아이템 중 분해 가능한 아이템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아이템들은 분해 시 변화의 잔재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분해 대상

1개 당 분해 결과물

옵션 리셋 주문서 (거래 가능)

800

옵션 리셋 주문서 (거래 불가)

200

일반 재봉인 주문서

2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거래 가능)

50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거래 불가)

10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11단계

10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12단계

10

축복받은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거래 가능)

300

축복받은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거래 불가)

60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거래 가능)

4000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거래 불가)

800

강화석 12단계

1

명품 강화제

10

명품 강화제 11단계

2

명품 강화제 12단계

2

보존의 가루

7

보존의 가루 11단계

2

보존의 가루 12단계

2

진귀한 단련의 가루 (거래 가능)

12

진귀한 단련의 가루 (거래 불가)

3

완전한 단련의 가루 (거래 가능)

12

완전한 단련의 가루 (거래 불가)

3

수석 철기장의 빛나는 단련의 가루

13

목걸이 세공 마법석 (거래 가능)

1800

목걸이 세공 마법석 (거래 불가)

360

귀걸이 세공 마법석 (거래 가능)

1000

귀걸이 세공 마법석 (거래 불가)

200

반지 세공 마법석 (거래 가능)

1500

반지 세공 마법석 (거래 불가)

300

고급 토템 가루

9

여신의 염원

300

최고급 브로치 장식

17

빛나는 여신의 결정 가루

85

빛나는 여신의 눈물

8500

데모로스의 동력 기관

30

데모로스의 동력원

100

압도적인 승리자의 개선 증표

600

압도적인 승리자의 참전 증표

3

꺼림칙한 광석

12

정화된 광석 분말

36

라칸의 권능

500

악신의 표식

300

추종자의 깃발

100

충직한 자의 증거

300

 

- 그리고 변화의 잔재아이템으로 구매 가능한 아이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템 이름

필요 토큰 개수

아르보레아의 금빛 결정체 (신규 강화 재료)

30

평범한 나무 조각 (신규 강화 재료)

10

하급 아크데바 묘약 (신규 강화 재료)

10

가공된 아크데바의 광석 (신규 강화 재료)

30

중급 아크데바 묘약 (신규 강화 재료)

100

미지의 액체 금속 (신규 강화 재료)

50

어둠이 깃든 정신 지배 장치 (신규 강화 재료)

100

상급 아크데바 묘약 (신규 강화 재료)

500

아크데바 장인의 강화 도구 (신규 강화 재료)

80

피로 물든 금속 구조물 (신규 강화 재료)

150

무언의 가루 (신규 강화 재료)

250

아르보레아의 은빛 결정체 (신규 강화 재료)

30

평범한 금속 조각 (신규 강화 재료)

7

정제된 마력수 (신규 강화 재료)

50

불길한 마법 스크롤 (신규 강화 재료)

50

정밀하게 세공된 장식 조각 (신규 강화 재료)

100

상급 전투 비약

1

크리스탈 보호 주문서

12

완전한 크리스탈 보호 주문서

400

옵션 리셋 주문서

800

하급 던전 초기화 주문서

530

중급 던전 초기화 주문서

1100

상급 던전 초기화 주문서

1700

최상급 던전 초기화 주문서

2000

숙련공 제작 첨가제

380

장인 제작 첨가제

440

엘리누의 눈물 I

1700

엘리누의 눈물 II

5800

라칸의 권능

500

악신의 표식

300

충직한 자의 증거

300

추종자의 깃발

100

꺼림직한 광석

12

압도적인 승리자의 참전 증표

3

압도적인 승리자의 개선 증표

600

명품 강화제

10

강화석 12단계

1

목걸이 세공 마법석 (거래 불가)

360

귀걸이 세공 마법석 (거래 불가)

200

반지 세공 마법석 (거래 불가)

300

 

 

그 동안 많은 수호자 분들께서 테라 초창기의 필드 네임드 몬스터 부활을 건의해 주셨습니다.
이번 개선을 통해 일부 필드 네임드 몬스터의 전투력과 리스폰 타임을 대폭 상향하고, 보상 또한 기존의 필드 몬스터들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으로 집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예전의 추억이 조금이나마 되살아 나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당되는 몬스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폭염의 산맥: 폭풍의 카나쉬
-
뱀의 섬: 사샤라크
-
고대 전쟁의 폐허: 퀘스겔렌
-
아카디아 협곡: 라키누아
-
잊혀진 자들의 설원: 스내글투스
-
아메나 콰틀라: 카자스탄

<다시 돌아온 폭풍의 카나쉬의 모습>

 

<필드 네임드 몬스터 1마리 처치 시 아이템 드랍량>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각인서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각인서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장비 각인서]

장비 각인서는 4단계 일반 전설 각인서와 강력한 전설 각인서가 추가됩니다. 4단계 일반 전설 각인서는 기존 전설 각인서와 성능은 동일하나 거래 가능이라는 차이점이 있으며, 제작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4단계 강력한 전설 각인서는 일반 각인서의 성능에 최대 HP 효과 증가가 추가됩니다.

[액세서리 각인서]

액세서리 각인서는 목걸이, 귀걸이, 반지, 허리띠 각인서가 추가됩니다. 해당 각인서는 장비 각인서 보다는 훨씬 낮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상위권에 속하는 수호자님들의 주요 파밍 목표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각인서 예시>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앞으로는 최종 수치까지 강화하지 않은 장비도 많은 수호자 분들께서 장착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무기에 강화 이펙트가 적용되면 특정 장비에서만 이펙트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무기 이펙트 적용 효과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7 이펙트: 변형된 마석의 무기 +0 ~ +3 강화에 적용
-
기존 +8 이펙트: 변형된 마석의 무기 +4 ~ +6 강화에 적용
-
기존 +9 이펙트: 변형된 마석의 무기 +7 ~ +9 강화에 적용
-
기존 +10 이펙트: 차가운 금속의 무기 +0 ~ +3 강화에 적용
-
기존 +11 이펙트: 차가운 금속의 무기 +4 ~ +6 강화에 적용
-
기존 +12 이펙트: 차가운 금속의 무기 +7 ~ +9 강화에 적용
-
기존 +13 이펙트: 울부짖는 분노의 무기 +0 ~ +3 강화에 적용
-
기존 +14 이펙트: 울부짖는 분노의 무기 +4 ~ +6 강화에 적용
-
기존 +15 이펙트: 울부짖는 분노의 무기 +7 ~ +9 강화에 적용

 

[발키온 지령서 변경 사항]
이제 1일 지령서 보상 수령 가능 횟수가 8회에서 16회로 증가합니다.
또한 각 지령서 별로 최초 1회 클리어 시 추가 보상이 지급되며, 이점은 매일 갱신됩니다.

 

[기존 프리미엄 상자 구성 변경]
업데이트 이후 기존에 판매되었던 여러 종류의 강화/명품/옵작 관련 아이템은 사용 용도가 사라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템이 구성에 포함되어 있었던 프리미엄 상자의 경우
,
관련 구성품이 모두 토큰 아이템인 변화의 잔재아이템으로 변경됩니다.

 

[시즌제 구조 폐지]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6개월마다 컨텐츠와 장비가 교체되는 시즌제 구조는 더 이상 유지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6개월마다 반복되는 구조로 인해 많은 수호자 분들께서 피로함을 느끼며, 시즌 후반에는 장비 파밍 의욕이 저하되는 현상이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시즌제가 없는 형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면, 이번에 공개된 장비는 6개월이 지나더라도 성능이나 가치가 평가절하 되지 않게 됩니다. 그 동안은 시즌 변경 시 기존 장비의 파밍 난이도가 급격하게 낮아졌지만, 앞으로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한 던전 난이도가 변경되지 않으며 더 높은 난이도의 던전 위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Q11. 저는 무과금 유저입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이번 업데이트가 어떤 영향이 있는 건가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예전과 같은 시간 동안 게임을 플레이했을 시, 2배 이상 빨리 장비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컨텐츠 클리어 보상이 예전보다 확실히 증가될 것이고, 특히 장비 숙련도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강화에 소모되는 재료의 수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이전보다 훨씬 노력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12. 저는 과금 유저입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이번 업데이트가 어떤 영향이 있는 건가요?

과금 유저의 경우, 게임 플레이에 투자하는 시간이 일정 수준 이상 받쳐준다면 역시 무과금 유저와 비슷하게 2배 이상 장비를 빠르게 성장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게임 플레이를 거의 하지 않고 과금으로만 최고 장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예전과 비슷한 수준의 과금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번 장비 성장 시스템 개선을 통해 수호자분들 장비 성장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변화들이 한 번에 적용되어 다소 혼란스러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업데이트 이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예기치 못한 문제들이 발견되면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개선이 기존 테라에 존재하는 장비 성장 시스템의 문제를 개선한 것이라면,
다음 번에는 기존 테라에 없었던 새로운 할 거리를 위해 여러 시도를 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
앞으로도 수호자 여러분들의 불편함을 최소화시키고 게임의 재미를 먼저 추구하는 방향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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