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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공략게시판

[검투사] 개편 후 공략
작성자
사제나리
작성일
2016.11.17 22:50
조회수
조회 7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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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ve, 딜


1) 문장


필수 문장




긴급 회피 - 긴급회피를 캔슬하여 질풍가르기 등을 사용할때 공속버프를 노리기 위한 공속 증가, 후방을 잡는데에 더욱 용이하도록 도움을 주는 스테미너 감소

몰아치기 - 주딜기...까지는 아니지만 딜싸이클에 필수되는 딜링기이므로 필수 증뎀

돌진 베기 - 기동성을 올리기 위한 재감

필살의 의지 - 검투의 꽃인 스킬. 효과와 사용빈도를 늘리기 위한 지속증가와 효과는 필수

뒤잡기 - 짤스택 1+

가르기 - 검투의 주딜기. 4개의 문장 전부 필수

질풍가르기 - 검투의 주딜기. 역시 2개 전부 필수





포인트가 남을 시 찍는 선택 문장





돌진베기 - 돌베-가르기-투지-다른스킬 순으로 사용할 때 투지 뎀증을 노릴수 있는 연계문장. dps 상승에 도움을 준다

뒤잡기 - 후방 잡기에 용이하도록 찍는 재감

찌르기 - 검투의 기본 소양인 맷감을 더욱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장.









2) 특성


검투의 특성은 꽤나 큰 호불호가 갈린다 (사실 넘 쓸모없는 특성이 너무 많아서 멀 찍어야할지 모르기 때문)

그래서 특성별 이점이나 단점 등을 설명할테니 알아서 선택해서 찍을 것


⑴ 공격강화 계열

강인한 공격 (필수) : 힘 증가.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올려주는 특성이므로 우선 1순위로 만땅으로 찍을 것.

필살의 의지 - 괴력 (반필수) : 필살의 의지 사용후 힘을 증가시켜주는 특성. 역시 직접적으로 딜량을 올려주는 몇 안되는 특성. 필살의 의지를 사용 후 스킬을 몰아쳐서 딜을 뽑아내는 검투의 특성상 있으면 꽤나 좋은 스킬. 하지만 소모되는 포인트가 높아서 고레벨의 특성레벨을 요구한다는 단점이 존재하므로 적당히 타협보며 찍을 것.

필살의 의지 - 괴력초월 : 위 괴력특성의 지속시간을 올려주는 특성. 적당히 타협보며 1~3포인트 찍으면 괴력유지에 도움이 된다


⑵ 특성피해 계열

좋은게 없는 계열


⑶ 속도상승 계열

근성 연타 - 연계 쾌속 : 근성연타의 2타 선딜레이를 줄여주는 특성. 검투의 메인딜링과 연계되는 스킬이라 찍을 시 소소한 딜량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5레벨까지는 1포인트씩 소모되므로 포인트대비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그 이후로는 2,3,4포인트를 요구하므로 더 찍을지는 개개인의 선택. 마스터할시 50%의 속도상승을 얻을 수 있다.


⑷ 자원회복 계열

긴급 회피 - 집중력 : 긴급회피의 소모 st를 줄여주는 특성인데, 1레벨의 효율이 좋아 보통 1레벨을 찍고 그치는 특성. 더욱 레벨을 올릴시 상승폭이 적어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돌진 베기 - 재장전 : 일정 확률로 돌베의 쿨초를 노릴 수 있는 문장. 특성이니만큼 낮은 확률이지만 가끔씩 터질때마다 기분이 좋고 딜량도 소소하게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통 5포인트 (10%)정도까지는 소모되는 포인트가 적어 찍어두는 편이고 그 이후 투자는 개개인의 선택

파열 - 재장전 : 일정 확률로 파열의 쿨초를 노릴 수 있는 문장. 이게 1포인트만 찍어놔도 몹 왕창 몰아놓고 쓰면 의외로 잘터져서 1포인트 투자정도는 괜찮은 것 같다





3) 기본 딜사이클


검투는 딜량을 올려주는 '공격속도 증가' 버프효과를 지닌 스킬이 있는데 (무쌍난무 : 찌르기) 기본적으로 이 버프를 꾸준히 유지하여 주며 플레이를 해**다


주딜이 되는 스킬은 '질풍 가르기', 두번째로는 '가르기'.

질풍 가르기는 몹에게 쌓인 스택 수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올라가게 된다 (스택은 몹 체력바 아래에 표시된다)

기본적으로 10스택 만땅을 쌓은 뒤에 사용하는게 정석.

검투는 이 스택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얼마나 빠르게 쌓냐에 따라 딜량이 결정되곤 한다



딜 매커니즘


검투사의 사이클의 메인이라 할수 있는 스킬은 '가르기'. 이 가르기의 쿨초에 따라 사이클을 변동시키며 사용해야 한다


가르기 쿨타임이 없을 시

돌진베기(1스택) - 가르기(2스택)

투지의 일격(1스택) - 찌르기 - 가르기(2스택) (찌르기는 딜량이 높지 않으므로 빠르게 캔슬해주는 것이 좋다)

근성 연타(1스택) - 가르기(2스택)

긴급회피 - 회오리 베기 - 가르기(2스택)


가르기가 쿨타임일 시

투지의 일격(1스택) - 몰아치기(1스택)

근성 연타(1스택)


가르기는 높은 딜링 + 2스택효과를 가지고 있어 높은 딜효율을 보여주므로 꼭 쿨마다 사용하여 주는것이 좋다.

이렇게 딜하다가 스택게이지와 쿨타임이 없는 스킬에 맞춰 연계로 질풍가르기를 사용하면 된다.


가르기(2스택) - 질풍 가르기

투지의 일격(1스택) - 몰아치기(1스택) - 질풍 가르기

맹독 찌르기(2스택) - 질풍 가르기

긴급 회피 - 질풍 가르기


몰아치기 후 파열을 캔슬하여 질풍가르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투지의 일격(1스택) - 몰아치기(1스택) - 파열(1스택) - 긴급회피 (파열 후딜 캔슬) - 질풍 가르기 (긴급회피 캔슬)




필살의 의지


필살의 의지 사용시에는 모든 스킬들의 쿨타임이 줄어들고 '가르기'와 '몰아치기'의 스택량이 두배로 증가한다

가르기가 초기화가 된다면 가르기 두번만으로 풀스택 질풍가르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가르기가 초기화되지 않더라도 맹독 찌르기를 이용해 한싸이클만으로 풀스택을 채울 수 있다


돌진 베기(1스택) - 가르기(4스택) - 근성 연타(1스택) - 가르기(4스택) - 질풍 가르기


돌진 베기(1스택) - 가르기(4스택) - 투지의 일격(1스택) - 몰아치기(2스택) - 맹독 찌르기(2스택) - 질풍 가르기



필살의 의지는 극딜을 뽑아낼수 있는 상황을 잘 보고 쓰도록 하자








2. pve, 탱



1) 문장




딜러용 문장과 바뀐 점은 뒤잡에 쓰인 문장을 빼고 투지hp감소와 쌍검방어에 넣는 정도


투지의 일격 - 안정적인 탱킹을 위해 hp조절에 필요한 hp감소

쌍검 방어 - 방어시 어마어마한 힘버프를 주므로 꼭 필수


검투사 탱으로 어글을 유지하는 데에는 높은 스펙과 숙련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어그로가 잘 잡히지 않는다면,

돌진베기나 찌르기 등의 문장을 포기하고 충격의 외침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






2) 특성


위 딜 특성이랑 비슷하지만 몇개가 조금 더 추가되어 있다

알아서 선택해서 찍을 것


⑴ 공격강화 계열

강인한 공격 (필수) : 힘 증가.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올려주는 특성이므로 우선 1순위로 만땅으로 찍을 것.

필살의 의지 - 괴력 (반필수) : 필살의 의지 사용후 힘을 증가시켜주는 특성. 역시 직접적으로 딜량을 올려주는 몇 안되는 특성. 필살의 의지를 사용 후 스킬을 몰아쳐서 딜을 뽑아내는 검투의 특성상 있으면 꽤나 좋은 스킬. 하지만 소모되는 포인트가 높아서 고레벨의 특성레벨을 요구한다는 단점이 존재하므로 적당히 타협보며 찍을 것.

필살의 의지 - 괴력초월 : 위 괴력특성의 지속시간을 올려주는 특성. 적당히 타협보며 1~3포인트 찍으면 괴력유지에 도움이 된다


⑵ 특성피해 계열

좋은게 없는 계열


⑶ 속도상승 계열

근성 연타 - 연계 쾌속 : 근성연타의 2타 선딜레이를 줄여주는 특성. 검투의 메인딜링과 연계되는 스킬이라 찍을 시 소소한 딜량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5레벨까지는 1포인트씩 소모되므로 포인트대비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그 이후로는 2,3,4포인트를 요구하므로 더 찍을지는 개개인의 선택. 마스터할시 50%의 속도상승을 얻을 수 있다.


⑷ 자원회복 계열

긴급 회피 - 집중력 : 긴급회피의 소모 st를 줄여주는 특성인데, 1레벨의 효율이 좋아 보통 1레벨을 찍고 그치는 특성. 더욱 레벨을 올릴시 상승폭이 적어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돌진 베기 - 재장전 : 일정 확률로 돌베의 쿨초를 노릴 수 있는 문장. 특성이니만큼 낮은 확률이지만 가끔씩 터질때마다 기분이 좋고 딜량도 소소하게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통 5포인트 (10%)정도까지는 소모되는 포인트가 적어 찍어두는 편이고 그 이후 투자는 개개인의 선택

파열 - 재장전 : 일정 확률로 파열의 쿨초를 노릴 수 있는 문장. 이게 1포인트만 찍어놔도 몹 왕창 몰아놓고 쓰면 의외로 잘터져서 1포인트 투자정도는 괜찮은 것 같다

쌍검 방어 - 활력 (필수) : 방어 성공 시 st를 확정적으로 증가시켜주는 특성. 일단 1포인트는 필수인게 몹 왕창 몰아놓고 막기하고있으면 st 쑥쑥올라서 무한막기가 가능해지니 몹몰이용으로 1포는 찍어두고 그 이상은 알아서 할것

쌍검 방어 - 충전 : 방어 성공 시 mp를 회복해주는 특성. 가볍게 1~3포인트 투자하면 쓸만한 듯..





3. 기본 딜싸이클


검투는 딜량을 올려주는 '공격속도 증가' 버프효과를 지닌 스킬이 있는데 (무쌍난무 : 찌르기) 기본적으로 이 버프를 꾸준히 유지하여 주며 플레이를 해**다

이외에도 탱킹을 할 경우에는 '투지의 일격' 에 존재하는 맷집 감소 효과도 꾸준히 유지해주어야 한다.


주딜이 되는 스킬은 '질풍 가르기', 두번째로는 '가르기'.

질풍 가르기는 몹에게 쌓인 스택 수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올라가게 된다 (스택은 몹 체력바 아래에 표시된다)

기본적으로 10스택 만땅을 쌓은 뒤에 사용하는게 정석.

검투는 이 스택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얼마나 빠르게 쌓냐에 따라 딜량이 결정되곤 한다



딜 매커니즘


검투사의 사이클의 메인이라 할수 있는 스킬은 '가르기'. 이 가르기의 쿨초에 따라 사이클을 변동시키며 사용해야 한다

딜 검투사와 다른 점으로, 막기를 사용해 스킬들의 후딜을 끊어버릴 수 있어 빠른 딜사이클 진행이 가능하다


가르기 - 막기로 후딜 캔슬

몰아치기 - 막기로 후딜 캔슬


기본적으로 탱킹을 하는 경우에는 '쌍검 막기' 스킬로 적의 공격을 방어해야 하며, 방어와 동시에 딜링을 할 수 있는 '도발 난무' 라는 스킬도 존재한다.


가르기 쿨타임이 없을 시

돌진베기(1스택) - 가르기(2스택)

막기(방어 성공 후) - 가르기(2스택)

도발 난무(방어 성공 후) - 가르기(2스택)

투지의 일격(1스택) - 찌르기 - 가르기(2스택) (찌르기는 딜량이 높지 않으므로 빠르게 캔슬해주는 것이 좋다)

근성 연타(1스택) - 가르기(2스택)

긴급회피 - 회오리 베기 - 가르기(2스택)



가르기가 쿨타임일 시

투지의 일격(1스택) - 몰아치기(1스택)

투지의 일격(1스택) - 몰아치기(1스택) - 파열(1스택) - 막기 캔슬

근성 연타(1스택)


가르기는 높은 딜링 + 2스택효과를 가지고 있어 높은 딜효율을 보여주므로 꼭 쿨마다 사용하여 주는것이 좋다.

막기 후 가르기가 활성화되므로 연계버튼만 잘 눌러주면 가르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딜하다가 스택게이지와 쿨타임이 없는 스킬에 맞춰 연계로 질풍가르기를 사용하면 된다


막기(방어 성공 후) - 가르기(2스택) - 질풍 가르기

도발 난무(방어 성공 후) - 가르기(2스택) - 질풍 가르기

투지의 일격(1스택) - 몰아치기(1스택) - 질풍 가르기

맹독 찌르기(2스택) - 질풍 가르기

긴급 회피 - 질풍 가르기



필살의 의지


필살의 의지 사용시에는 모든 스킬들의 쿨타임이 줄어들고 '가르기'와 '몰아치기'의 스택량이 두배로 증가한다

가르기가 초기화가 된다면 가르기 두번만으로 풀스택 질풍가르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가르기가 초기화되지 않더라도 맹독 찌르기를 이용해 한싸이클만으로 풀스택을 채울 수 있다


돌진 베기(1스택) - 가르기(4스택) - 근성 연타(1스택) - 가르기(4스택) - 질풍 가르기


돌진 베기(1스택) - 가르기(4스택) - 투지의 일격(1스택) - 몰아치기(2스택) - 맹독 찌르기(2스택) - 질풍 가르기



필살의 의지는 극딜을 뽑아낼수 있는 상황을 잘 보고 쓰도록 하자








3. pvp


1) 문장


필수



충격의 외침 - 스턴용, 느릿느릿한 시전속도를 감소시켜주기 위한 시전속도 상승 문장

기상 공격 - 전직업 pvp 문장의 필수

강격 베기 - 연계 스턴의 지속시간을 올려주는 지속시간 문장, 그후 몰아치기 연계를 위한 연계 문장

뒤잡기 - 뒤잡기 스턴의 지속시간을 올려주는 지속시간 문장




선택



반격 뒤돌리기 - 스턴 지속시간을 올려주는 용도, 포인트 소모가 커서 가르기 재감이나 이것중 하나를 선택해서 찍는게 보통






2) 특성

pvp는 전직업 공통적으로 힘에서 포인트를 좀 떼서 맷집에 찍어주는 경우가 많다


⑴ 공격강화 계열

강인한 공격 (반필수) : 힘 증가.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올려주는 특성인데 적당히 찍자


⑵ 특성피해 계열

좋은게 없는 계열


⑶ 속도상승 계열

근성 연타 - 연계 쾌속 (필수) : 근성연타의 2타 선딜레이를 줄여주는 특성. 이 특성을 안찍으면 다운 들어가기 전에 역관광 당해버리거나 그런 경우가 많은데 찍어줄시 더욱 스무스하고 빠르게 들어가 확정적인 콤보를 넣는게 쉬워진다. 만땅 찍어줘도 괜찮은 특성

속박의 검 - 신속 (반필수) : 정말 느릿느릿한 속박검의 선딜을 줄여준다. pvp에서는 꽤나 괜찮은 특성이므로 왠만큼 투자해도 좋다


⑷ 자원회복 계열

긴급 회피 - 집중력 : 긴급회피의 소모 st를 줄여주는 특성인데, 1레벨의 효율이 좋아 보통 1레벨을 찍고 그치는 특성. 더욱 레벨을 올릴시 상승폭이 적어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기상 공격 - 전화위복 : 일정 확률로 기상공격의 쿨초를 노릴 수 있는 문장. 생존에 용이한 특성이므로 5포인트 전후로 찍어주면 효율이 좋다

파열 - 재장전 : 일정 확률로 파열의 쿨초를 노릴 수 있는 문장. 5포인트 전후로 찍어두면 가끔 아다리 잘맞으면 원콤도 내버릴수 있다고..


⑸ 방어/특수 계열

굳건한 방어 (반필수) : 맷집 증가. 직접적으로 방어력을 올려주는 특성인데 적당히 찍자

치명적인 교훈 (필수) : 치명 피격시 치저를 올려주는 특성. 1포인트 효율이 좋아 찍어두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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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나리
유저 캐릭터 정보
아룬의 영광 / Lv.65 / 포포리 / 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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